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시간) “스타벅스가 미국에서 할인 및 프로모션을 축소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WSJ은 회사 임원 및 바리스타 등을 인용해 브라이언 니콜 신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8월 지휘봉을 잡은 이후 1년 동안 제공했던 할인을 조용히 줄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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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 역시 회사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리포지셔닝하겠다는 니콜 CEO의 전략의 일환이라며,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니콜 CEO는 지난달 직원 및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편안한 좌석, 개선된 디자인, 테이크아웃과 포-히어 서비스의 명확한 구분을 통해 스타벅스를 ‘커뮤니티 커피숍’이라는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리고 싶다”며 “우리가 핵심에서 벗어났다는 공통된 인식이 있다. 우리는 매장 내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타벅스는 앉아서 커피를 마시는 ‘커피숍’으로 시작했지만, 현재 미국 내 약 9500개의 매장에서 모바일 앱과 드라이브스루 주문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메뉴 역시 스타벅스를 대표하는 뜨거운 커피보다 아이스 커피, 차, 레모네이드 등의 매출 비중이 더 높다.
올해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해온 스타벅스 역시 매출이 2분기 연속 감소했으며, 매출 전망치도 올해 두 차례나 하향조정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지난주 공개한 리서치 노트에서 “주로 오후에 방문하는 18~29세 연령대의 고객들이 최근 스타벅스에서 멀어졌다”고 평가했다. 스타벅스의 주가는 올해 19%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