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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강성천 산업부 통상차관보를 비롯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현대차 및 LG전자 현지근로자 등 4명이 공청회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한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 국가, 자동차 관련 협·단체, 주요 업계 등 44개 기관이 참석했다.
미국은 자동차 수입이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결론이 날 경우,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우리측은 한국이 미국의 핵심 안보동맹국이고, 미국의 자동차업계와 경쟁관계에 있지 않다는 점을 중점으로 부각시켰다. 특히 한미FTA 개정을 통해 무역수지 적자 해소 방안이 이미 담겼다는 점도 강조했다.
강 차관보는 한국의 자동차기업들은 100억 달러 이상 미국에 투자해 11만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미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고 한국의 대미 수출 주력차종은 중소형차 위주로 픽업트럭과 SUV 위주인 미국 자동차와 경쟁관계에 있지 않은 점도 부각시켰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도 “한국산 자동차는 미국시장 내 점유율이 미미하고 소형차 위주로 미국차와 직접적인 경합관계에 있지 않는다”면서 ”“무역제한조치가 부과될 경우 상당기간 대체생산이 어려워 미국 시장 위축 및 소비자 부담 증가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한국산 자동차부품은 미국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도 설득했다.
LG전자 미국 배터리팩 생산법인의 조셉 보일(Joseph Boyle) 판매직원은 “LG전자가 미국 기업에 공급되는 전기자동차용 부품 생산 공장을 미국 내 건설 중이며 이를 통해 3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 내 자동차 협·단체도 반대 목소리에 나섰다. 동맹국으로부터의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으며 관세 부과시 자동차 부문 일자리 감소, 투자 저해, 생산?판매 감소, 수출 억제 등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