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적·전략적 투자자들이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서도 건설투자자들이 거부했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은 6일 용산 사업 시행자인 드림허브PFV 이사회에 앞서 "자금 조달은 사업협약과 주주간 협약 등 정신에 따라 각 주주사별로 지분비율에 따라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원칙"이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17개 건설투자자에 대해서만 9500억원의 지급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협약 정신 및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삼성물산은 건설출자사 중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삼성물산은 땅값을 내야 하는 입장이면서도 사업성이 없다며 가격 타령만 하는 꼴"이라며 "공기업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므로 더 이상 양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삼성물산은 2007년 맺은 협약에서 명백한 사업주관사로 돼 있다"고 주장하며 "앞으로는 예정된 프로세스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에 대한 이자(128억원) 납기일은 오는 9월 17일이다. 코레일은 지난달 21일 드림허브PFV에 대해 사업협약상 의무이행 최고장을 보냈다. 코레일은 최고장을 보낸 지 30일이 경과한 오는 20일부터는 계약해지를 할 수 있는 법적요건이 갖춰진다.
김 대변인은 "국가적인 사업을 대하는 삼성물산의 자세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중재안이 결렬됐지만 아직까지 협의할 여지는 남아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