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파국`..코레일 "양보없다. 예정된 절차 밟을 것"

  • 등록 2010-08-06 오후 4:08:00

    수정 2010-08-06 오후 4:08:00

[이데일리 박철응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파국 위기에 직면했다.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들이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서도 건설투자자들이 거부했기 때문이다.

삼성물산은 6일 용산 사업 시행자인 드림허브PFV 이사회에 앞서 "자금 조달은 사업협약과 주주간 협약 등 정신에 따라 각 주주사별로 지분비율에 따라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원칙"이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17개 건설투자자에 대해서만 9500억원의 지급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협약 정신 및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삼성물산은 건설출자사 중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중재안에서 코레일에 요청한 2조4000억원 규모에 대해 법적으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1조9000억원 조달안을 내놨는데, 삼성물산은 전혀 진전된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롯데관광개발과 KB자산운용, 푸르덴셜 출자사가 제기한 중재안에서는 코레일에 계약금을 포함한 토지대금 등을 담보로 요구했는데 이를 대부분 수용한 것이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삼성물산은 땅값을 내야 하는 입장이면서도 사업성이 없다며 가격 타령만 하는 꼴"이라며 "공기업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므로 더 이상 양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삼성물산은 2007년 맺은 협약에서 명백한 사업주관사로 돼 있다"고 주장하며 "앞으로는 예정된 프로세스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에 대한 이자(128억원) 납기일은 오는 9월 17일이다. 코레일은 지난달 21일 드림허브PFV에 대해 사업협약상 의무이행 최고장을 보냈다. 코레일은 최고장을 보낸 지 30일이 경과한 오는 20일부터는 계약해지를 할 수 있는 법적요건이 갖춰진다.

김 대변인은 "국가적인 사업을 대하는 삼성물산의 자세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중재안이 결렬됐지만 아직까지 협의할 여지는 남아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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