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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업비는 1977억9500만원으로 국비 413억원, 시와 공사에서 각각 782억원을 들인다. 이 중 1377억 4600만원은 1~4호선에, 600억4800만원은 5~8호선에 활용한다. 국비는 개통 후 30년 이상 경과한 1~4호선에 한정해 지원한다.
전철전력 분야인 노후 송배전설비·변전설비·전기실 설비·비상전원 설비·전차선로 개량은 모든 호선에서 공통적으로 진행한다. 여기에는 1~4호선 298억 6400만원, 5~8호선 299억8800만원을 소요한다.
궤도시설 부분에서는 1~4호선 내 노후자갈도상 개량 및 교체, 노후 레일 교체 등에 266억 9400만원을 활용한다. 5~8호선은 노후 방진재 개량, 재사용 레일구간 노후레일 교체에 40억 3200만원을 배정했다.
이어 1~4호선 신호 제어를 위한 노후 선로전환기 교체, 노후 전선로 개량 등에 598억9000만원을, 1~4호선 강교구간 보수공사에 52억6700만원을 활용한다. 5~8호선은 신호 제어나 구조물 보수는 없지만 노후 승강설비 43대를 교체하는데 237억원을 배치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정보통신 기계실 환경 개선사업 준공이 어려워 이미 계약한 업체와의 소송 등 민원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아울러 노후 열차정보 안내시스템 개량을 비롯한 10개 사업의 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시 측에서는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 측은 “시비가 확보되지 않는다는 것은 일부 사업을 할 수 없다는 뜻인데, 사업에 활용하지 않은 국비는 반납하도록 돼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시비 매칭이 안 돼 반납한 사례는 없다. 올해도 예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시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