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시노스 980은 첨단 8나노(nm·10억 분의 1m) 핀펫(FinFET) 공정을 적용한 제품이다. 하나의 칩으로 2G부터 5G까지 폭넓은 이동통신 규격을 지원하며, 고성능 NPU(신경망 처리장치)도 내장돼 인공지능 성능이 강화됐다.
이 제품은 5G 통신환경인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55Gbps의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며, 4G 환경에서는 최대 1.0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또 5G와 4G 이중 연결(EN-DC) 상태에서는 최대 3.55Gbps 속도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와이파이의 최신 규격(Wi-Fi 6·IEEE 802.11ax)도 지원해 소비자들은 고해상도 영상 등 대용량 스트리밍 서비스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다.
신제품은 고화소 이미지센서를 채용하는 스마트폰이 늘어나는데 맞춰 최대 1억 800만 화소 이미지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ISP(이미지처리장치)도 갖췄다. 또 최대 5개의 이미지센서를 연결할 수 있고, 3개의 센서를 동시에 구동할 수 있어 멀티 카메라 트렌드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다. ISP에 NPU 성능이 더해져 사진 촬영시 피사체의 형태, 주변 환경 등을 인지하고 최적의 값을 자동으로 설정해 최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대용량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도록 최신 8 Core CPU(Cortex-A77·Cortex-A55)를 적용했다.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급 GPU(그래픽처리장치)인 ‘말리 G76’를 탑재해 모바일 기기에서 고해상도 게임 등 고사양 콘텐츠를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엑시노스 980 샘플을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연내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