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GI는 한진칼 지분 15%이상을 취득한 상태로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를 위해 신청한 상태다. 향후 20%수준으로 지분을 늘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델타항공은 전날 오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전날 한진칼 지분 4.3%를 매입했다고 발표했다. 델타항공은 한미 양국의 규제당국 허가가 나오는대로 한진칼 지분을 10%까지 확대하겠다고도 밝혔다.
전문가들은 델타항공의 타 항공사 지분 투자가 새롭지 않지만, 대한항공(003490)에 대한 직접 투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한진그룹의 ‘백기사’로 나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재 한진칼의 지분구조는 고(故)조양호 회장 일가와 특수관계인이 최대주주로 28.93%를 가지고 있고 KCGI가 15.98%를 확보해 2대 주주인 상태다. 한진그룹의 우호지분으로 전망되는 델타항공이 이번에 4.3%를 확보했고, 계획처럼 10%까지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한진그룹은 KCGI와의 지분 경쟁에서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고 조양호 회장의 보유지분 17.84%가 조원태 회장 등 누구에게 얼마나 어떻게 상속되는 지 관심이다.
공정위 기업결합심사 신청으로 인해 경영진과 확실히 선을 그은 KCGI도 내년 주주총회에서 승리를 낙관할 수 없는 만큼 지분을 꾸준히 늘려갈 것으로 보인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확실하게 승기를 잡기 위해 KCGI는 한진칼 보유 지분율을 20% 수준으로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반대로 리더십 관점에서 시장의 인정받지 못한 조원태 회장은 28.9%라는 우호 지분에도 불구하고 경영권 방어를 100% 자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도 갑질 논란의 한진칼 경영진에 우호적인 입장은 아니라서 내년 주주총회에서 본격적인 경영권 관련 표대결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