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19일 우리나라의 주채무계열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제도를 2014년 말 기준으로 외국기업에 적용한 결과, 미국 포드자동차, 일본 도쿄전력, 네덜란드 통신업체 알티스(Altice) 그룹 등 우량한 기업군도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대상 계열군에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이들 기업집단은 모두 재무평가 점수가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대상 기준점수보다 18점 이상 낮아 비재무적 평가점수를 추가해도 기준점수에 못 미쳤다. 하지만 해당 국가들은 이들 기업에 대해 우리나라처럼 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하도록 강제하지 않는다.
2015년 주채무계열은 2014년말 현재의 신용공여액이 2013년말 국내 총신용공여액의 0.075%(한국의 경우 1조2700억원) 이상인 기업집단이며, 이중 평가점수가 기준점수에 못 미치는 계열군은 주거래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해야 한다.
13개 기업집단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과 이자보상배율의 평균은 2014년 말 기준으로 각각 3.99%와 1.30배였으나, 2015년 말에는 각각 5.36%와 2.04배로 상승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준을 적용하면 2014년 말 기준으로 미국 포드자동차는 약정체결 대상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로는 약정체결 없이 자구노력만으로 2015년 이후 무디스의 신용평가등급이 Baa2로 상향(2014년 이전 Baa3)됐다.
김현종 한경연 산업연구실장은 “그룹 내 어느 한 계열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급한 경우 그룹 전체를 대상으로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해 관리하는 것은 실제로 집중해야 할 일부 계열사 구조조정 지연이나 상황 악화만 초래할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국가 금융안정성 정책도구로 채택하지 않는지 되새겨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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