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육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상권 확대에 따른 이번 경영변화에 슈퍼 점주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과정으로 30일부터 시작한다.
슈퍼대학 교육은 점주 및 종사자 2000명을 대상으로 중기청이 선정한 교육 기관에 위탁해 실시한다. 혁신리테일러 교육은 슈퍼대학의 심화과정으로 슈퍼마켓 리더 그룹이 될 수 있는 점주 240명을 선발해 리더십교육, 해외 연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63~4, http://eduinfo.seda.or.kr)]
구분 | 시간 | 과목명 | 교육내용 |
1강 | 14:00~15:00 | 입학식 | ▫오리엔테이션 |
(1H) | ▫정부의 소상공인정책 방향 및 주요시책 | ||
15:00~18:00 | 소매업은 끊임없이 변한다 | ▫소매업의 경영이념, 소매업의 역할. | |
(2H) | ▫왜? 고객 제일주의이어야 하는가? | ||
▫판매력 향상을 위한 소매마케팅 기본이론 | |||
▫스토어 로열티(점포를 신뢰하는 일)와 점포 경쟁력 | |||
▫고객의 기대를 실현하는 방법 | |||
▫고객의 욕구, 요구와 가치 서비스 판매 등 | |||
2강 | 14:00~17:00 | 접객 서비스의 | ▫셀프서비스매장의 접객포인트 |
(3H) | 기본을 안다 | ▫고객의 구매심리, 구매행동, 고객만족법 | |
▫슈퍼마켓 매장서 판매를 결정하는 요인. | |||
▫접객의 기본은 청결하고 단정한 몸가짐. | |||
▫접객 판매의 10단계 등 | |||
3강 | 14:00~17:00 | 팔았다고 이익은 | ▫매장은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는 장소 |
(3H) | 아니다 | ▫슈퍼마켓의 매출 향상방안 | |
▫판매와 손실액 그리고 판매 이익액 | |||
▫슈퍼마켓의 이익구조 사례 | |||
▫슈퍼마켓 로스방지대책 | |||
▫상품의 가치를 높여서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 등 | |||
4강 | 14:00~17:00 | 숫자로 매장을 본다 | ▫상품관리와 2:8의 원칙 |
(3H) | ▫안 팔리는 상품의 처분기준과 팔리는 단품 만들기 | ||
▫슈퍼마켓 매장에서 사용하는 숫자 | |||
▫영업이익과 1인당 영업 구하는 법 | |||
▫상품회전율로 매장을 보는 방법 | |||
▫상품회전일수와 상품회전율 구하는 방법 등 | |||
5강 | 14:00~17:00 | 팔리지 않는 이유를 체크한다 | ▫모범적인 매출 활성화 방안 |
(3H) | ▫매출 증대를 위한 개선방향 | ||
▫매출 정체 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 | |||
▫판촉 방법 및 상품을 체크 | |||
▫매출이 부진하면 판매계획을 수립 | |||
▫손익분기점과 순이익의 상관관계 | |||
6강 | 14:00~17:00 | 총각네야채가게 “쇼를 하는 야채가게”(물류센터 견학 등 대체 가능) | ▫총각네야채가게 성공스토리 |
(3H) | ▫우리의 고객은? | ||
▫‘총각’이 되어보기!! | |||
▫즐거운 광대가 되어보기!! | |||
▫싱싱한 총각들과 즐거운 현장체험 | |||
▫깨어나고 알아차리는 시간 | |||
7강 | 14:00~17:00 | 팔리는 매장을 | ▫팔리는 매장의 10가지 원칙 등 |
(3H) | 만든다 | ▫점포외장 소구의 원칙, 객동선 확대의 원칙 | |
▫슈퍼마켓 레이아웃의 기본원칙 | |||
▫팔리는 슈퍼마켓 매장배치(사례) | |||
▫팔리는 매장의 진열원칙 | |||
▫인기 계절상품 상설매장의 운영방법 | |||
8강 | 14:00~17:00 | 알기쉬운 세무지식 |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 |
(3H) | ▫과세표준 계산 방법 및 신고 기간 | ||
▫급여신고 유형 및 계산방법 | |||
▫절세방법 및 유의사항 | |||
▫종합소득세 개념 및 과세표준 산출방법 | |||
▫소득세 절세 - 증빙구비요령을 중심으로 | |||
16:00~16:20 | 수료식 및 해산 | |
혁신리테일러 교육 프로그램(예시)
구분 | 시간 | 과목명 | 교육내용 |
1강 | 14:00~15:00 | 입학식 | ▫입소식, 오리엔테이션, 인사말 |
(1H) | ▫ICE Breaking, 룸배정, 팀편성, 팀리더 선임 | ||
▫혁신리테일러 및 소상공인 주요정책 안내 | |||
15:00~17:00 | 유통시장의 변화와 전망 | ▫소비시장의 New Trend, 스마트시대 | |
(2H) | ▫슈퍼마켓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 유통 구조 | ||
▫중소슈퍼마켓의 틈새 차별화 방향 | |||
2강 | 14:00~17:00 | 혁신리테일러의 리더십 및 변화관리 | ▫혁신리테일의 역할과 리더십 |
(3H) | ▫변화관리 필요성의 이해 | ||
▫팀빌딩, 코칭, Ask More Than Tell | |||
3강 | 14:00~17:00 | 장사는 몫이 전부가 아니다 Ⅰ | ▫성공 혁신리테일러 점포의 상권과 입지 |
(3H) | ▫소형점포일수록 지역밀착에 집중하라 | ||
▫슈퍼마켓 매장에서 판매를 결정하는 요인 | |||
4강 | 14:00~17:00 | 장사가 잘되는 매장 만들기 | ▫잘 팔리는 매장의 10가지 조건 |
(3H) | ▫슈퍼마켓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 | ||
▫규모별 매장의 상품구성과 스페이스 할당 | |||
▫리뉴얼, 재개점을 통한 매출 향상 사례 | |||
5강 | 14:00~16:00 | 장사는 몫이 전부가 아니다 Ⅱ_ 워크샵 | ▫열정, 창의 분임토의(혁신리테일러의 조별과제) |
(2H) | 예) ‘온라인 공동구매 도전과 과제’ 등 | ||
6강 | 해외연수 | 성공점포방문 | ▫이토요카도 아리오쇼핑센터_오오토리점[GMS] |
14:00~18:00 | ▫신사이바시상점가 및 신업태 견학 | ||
(2H) | |||
7강 | 해외연수 | 성공점포방문 | ▫이즈미야 데이리카나토 타마츠쿠리점 [식품 슈퍼] |
10:00~18:00 | ▫이즈미야 마루토쿠이치바 [식품 디스카운트스토어] | ||
(8H) | ▫칸사이슈퍼마켓 나가이점 [식품 슈퍼마켓] | ||
▫피코쿠스토어 도우지마점 [프리미엄 슈퍼마켓] 등 | |||
8강 | 해외연수 | AKR 방문 | ▫AKR 본부 견학 및 세미나 |
10:00~18:00 | ▫AKR 공동 물류센터 견학 | ||
(8H) | ▫AKR 가맹사(피코이즈오) 견학 등 | ||
9강 | 해외연수 | 문화탐방 | (일본 사회/문화 이해과 유통산업 성장) |
10:00~14:00 | 오사카성, 도톤보리 상점가 탐방 | ||
(4H) | |||
10강 | 14:00~17:00 | POS DATA 활용한 매출활성화 | ▫POS를 활용한 점포관리의 효율화 이해 |
(3H) | ▫POS DATA를 활용한 매출부진 원인점검 | ||
▫대형유통업체의 POS DATA 활용사례 | |||
11강 | 14:00~17:00 | 성공CEO 초청특강 | ▫중소유통 성공사례, 좌담회 |
(3H) | |||
17:00~17:20 | 수료식 및 해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