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CJ제일제당이 ‘이커머스 공룡’ 쿠팡에 ‘햇반’ 등 납품을 중단한 상태에서 타 유통채널과 연대전선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자사 식품 브랜드의 경쟁력과 각 채널의 특징을 돋보이게 하는 협업 프로모션을 통해 영향력을 뻗치고 있다.
이커머스 11번가는
CJ제일제당(097950)의 두 번째 이색 프로모션인 ‘LG X CJ 맛나다’를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11번가는 지난 5월 업계 단독으로 국내 대표 가전업체와 식품 제조사의 색다른 협업 프로모션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으며, 고객 혜택을 강화해 두 번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을 선정해 높은 할인 혜택과 함께 판매하는 ‘스페셜딜’을 선보인다. 또 햇반, 스팸, 왕교자 등 CJ제일제당 상품 35종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총 2000만원 상당의 경품 혜택도 마련했다. CJ제일제당 행사 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최근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는 LG전자의 포터블 스크린 ‘스탠바이미 Go’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CJ제일제당 행사 상품을 구매하고 추첨 이벤트에 응모해 당첨된 2명과 행사기간 중 CJ제일제당 행사 상품 구매금액이 가장 큰 ‘구매왕’ 4명에게 ‘스탠바이미 Go’를 증정한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지난 6일 ‘햇반-골든퀸쌈밥’을 마켓컬리를 통해 단독 출시했다. 수향미를 이용해 만든 이 상품은 지난 3월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공동으로 개발해 첫 번째로 선보인 ‘컬리 온리’ 상품이다. CJ제일제당은 햇반에 이어 다른 컬리 온리 상품들도 연내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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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엔
신세계(004170) 유통 3사인 이마트, SSG닷컴, G마켓과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으로 상품 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신선식품, 가공식품, 가정간편식(HMR) 등 전반적인 식품 개발을 함께 진행한다. 아울러 데이터 및 마케팅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상품 개발에 활용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쿠팡과 납품 단가를 두고 갈등을 겪으며 작년 말부터 햇반 공급을 중단한 상태다. 쿠팡은 중소기업용 즉석밥 제품을 대거 입점해 ‘상생’을 키워드로 반격에 나선 상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거대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한 유통채널 간 반(反) 쿠팡연대가 형성되는 모양새”라며 “막대한 제품력과 막대한 플랫폼 영향력을 갖춘 두 기업간 신경전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