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교통사고 내역·날씨·유동인구·위험운전 행동·차량속도 등 총 1400억건에 이르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교통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 상반기부터 본격 시행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시 교통정책에 빅데이터 분석이 활용된 것은 2013년 올빼미버스 노선 최적화 및 지난해 택시 운행 데이터 분석에 이어 이번이 3번째이며, 사고 분석을 통해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처음이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린이 보행자의 교통사고 △어르신 보행자의 교통사고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교통사고 △음주운전 사고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와의 관계 등 5개 분야에 대한 분석과 예방 대책을 내놨다.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3년(2011~2013년)간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의 58%가 초등학교 반경 300m 이내에서 발생했고, 갓 입학한 만 7세 어린이 사고 비율이 13.2%로 가장 높았다. 시는 이에 따라 사고 발생 상위 50개 학교 주변에 과속방지턱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가 교통사고의 전조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과속·급출발·급정지 등 ‘위험운전 행동’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도를 분석한 결과 급앞지르기·급정지·급감속이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시는 사고 다발 지점별로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유형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해 횡단보도 설치·미끄럼방지 포장·신호기 조정 등 맞춤형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택시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한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교통사고와 관련된 각종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했다”며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시설개선, 교육, 홍보 등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철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