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진 웅진씽크빅(095720) 대표는 22일 파주출판단지 본사에서 열린 ‘웅진씽크빅 오픈이노베이션 데이’에서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교육솔루션에 접목하기 위해 뤼이드, 아티젠스페이스, 시어스랩 등과 협력한다”며 “나아가 그동안 축적한 교육 콘텐츠를 공부방, 학원 등에 개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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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표는 “웅진씽크빅은 지난 2014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당시 교육업계에서 우려가 컸다. 학습은 종이로 해야 한다는 선입견이 여전했다”며 “하지만 이후 8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결과, 누적 회원 수 1000만명에 하루 평균 1억건 이상 데이터가 쌓이는 등 디지털 교육 분야에서 경쟁사들과 큰 격차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웅진씽크빅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6461억원보다 26% 늘어난 813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대다수 교육업체들이 역성장한 것과 대조적인 흐름이었다. 웅진씽크빅은 올해 웅진북센 등 계열사들을 합쳐 사상 첫 1조원 매출액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 대표는 앞으로 회사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언한 뒤 예상한 대로 웅진북클럽 등을 통해 데이터가 충실히 쌓여갔다. 하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몰랐다”며 “그러던 차에 AI 교육솔루션 기술을 보유한 미국 키드앱티브와 협력하게 됐다. 키드앱티브에 인력을 보내고 투자도 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결과, AI 서비스를 활용한 전 과목 학습 프로그램 ‘웅진스마트올’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웅진씽크빅이 2019년 출시한 웅진스마트올은 이달 기준 회원 수가 22만명을 넘어섰다. 이를 연매출로 환산하면 2600억원에 달한다. 웅진씽크빅은 AI와 함께 AR,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교육솔루션에 더하는 데 있어 추가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을 이어갔다.
웅진씽크빅은 기술뿐 아니라 콘텐츠에 있어서도 학원, 출판사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실제 ‘웅진스마트올중학’에 최근 대치동 학원 강의를 추가했다. 이 외에 △웅진 콘텐츠를 공부방, 학원 등에 제공하는 ‘콘텐츠 파트너십’ △직영 학습센터 ‘웅진프라임’ 프랜차이즈 사업화 △학원 플랫폼 ‘랠리즈’를 통해 학원 운영 플랫폼 개방 등을 실천할 계획이다.
나아가 온라인 교육 플랫폼 ‘유데미’를 통해 성인교육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공무원 시험, 외국어, 라이프스타일 등 방대한 콘텐츠를 보유한 유데미와 협력해 성인교육 분야도 강화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