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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 등 대외환경 변화와 시장 경쟁 심화 속에서도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늘리며 외형과 내실 모두 챙겼다는 평가다.
지난해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생수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1%, 음료 부문 매출은 47% 증가해 생수와 음료 전 품목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냈다.
또 최근 3~4년간 ‘소토닉(소주+토닉워터)’, 하이볼 열풍이 거세지면서 젊은 소비층이 즐겨 찾는 외식업소의 토닉워터 취급률이 높아진 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실제 진로토닉워터의 연간 매출은 5년 전 59억원에서 지난해 337억원으로 5배 이상 성장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이 기세를 몰아 주류를 판매하는 전국 50만개 요식업소를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시장을 개척한 ‘하이트제로0.00’도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하며 성장에 힘을 보탰다. 알코올, 칼로리, 당류 모두 제로인 ‘하이트제로0.00’은 국내 유일 ‘올프리(ALL-FREE)’라는 독창적 차별성을 앞세워 시장 확대를 주도해 가고 있다. 올해는 용량 다변화의 일환으로 최근 240mL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지난달 500mL 캔 제품도 출시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불확실한 대외 시장 여건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신제품 개발과 함께 주력 제품에 대한 마케팅력을 강화하는 스페셜리스트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쳐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강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