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IBK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지난해 8월부터 6개월간 스타트업 9개사를 대상으로 ‘뉴욕 브루클린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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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업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에이버추얼(차세대 공기살균 플랫폼) △에너캠프(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마케톤(승강기 홀로그램 버튼) △플랫폼베이스(산업용 스마트락) △참깨연구소(자동출입 솔루션) △뉴처(콜드체인 안심스티커) △리생(음식폐기물 생분해장비) △주식회사 니즈(식자재 관리 앱) △에니아이(로봇 키친 솔루션) 등이다.
황건필 에니아이 대표는 “미국 햄버거 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로 푸드 테크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테스트베드 사업 참여를 통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햄버거 조리 로봇의 미국 시장 내 실증 기회를 확보할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로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인증·허가 등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시설물 인증 획득 이후 연내 기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브루클린은 뉴욕시에서 맨해튼과 함께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로 불리는 명실상부한 미 동부 지역의 스타트업 허브”라면서 “무역협회는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방식의 현지 기술 실증 기회 확보를 통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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