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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사장은 타당성 조사 때 검토한 원안(양서면 종점)보다 대안 노선(강상면 종점)이 환경·교통 측면에서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국토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노선이 확정된 건 아니지만 대안 노선은 상수원보호구역, 생태보호구역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주민 A씨는 “고속도로 문제를 여야가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안 된다”며 “우리의 목표는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철회하고 사업을 재개하는 것이 우선이다. 백지화 된 것을 복원시킨 이후, 원안이니 대안이니 하는 것은 주민들과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재 간사는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서 노선이 갑자기 바뀌었고 그 이유가 김건희 여사에 특혜를 주기 위해서라고 주장한다”며 “국민의힘은 터무니 없는 가짜뉴스로 일축하고 있지만 이런 주장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는 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군민 숙원 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일단 예타 통과가 우선이었다”며 “예타안이 통과된 이후 검토했더니 기술·환경적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예타안의 경우 마을 위로 교각이 지나가며 소음, 먼지 등 주민 피해가 예상된다. 환경오염 가능성도 크다”며 “대안노선은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강하면에 IC도 설치할 수 있으니 최적의 안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또다시 국정조사로 명분을 만들어 정쟁을 오래 끌려는 의도로 해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17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하는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이날 수렴한 주민 의견을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