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문체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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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국내 우수 콘텐츠 창업 초기기업(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오는 26~27일 서울 성수동 공간와디즈에서 ‘2024 스타트업콘’(Startup:CON)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이번 행사는 국내외 스타트업과 투자자, 콘텐츠 전문가, 창작자가 모여 콘텐츠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망하고 세계 진출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는 공유의 자리다.
올해 주제는 ‘콘텐츠로 만나는 무한한 세상’(Boundless Content, Endless Discoveries)으로 학술대회(콘퍼런스), 연수회(워크숍), 일대일 사업 상담, 투자설명회 대회(배틀필드, 케이녹), 교류 행사 등을 진행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핵심어인 ‘테크텐트’(Tech+conTent)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전망한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기술 속에서 콘텐츠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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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전문가 37명을 초청해 13개의 강연과 패널토론, 9개의 연수회(워크숍) 등 총 22개 분과를 진행한다.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 타루 다히야와 구글 엔지니어 프란세스 리옹, 알리바바 디지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투자총괄 두안 웨이,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아태지역 부회장 자레드 도우티를 비롯해 방송인 겸 창업가인 홍석천, 방송인 겸 웨이브 엔터테인먼트 대표 타일러 라쉬 등이 강연과 토론에 참여한다.
총상금 1억원 규모의 해외 진출 오디션 ‘배틀필드’은 26일 진행한다. 결선에 진출한 8개 팀의 사업 모델을 평가해 최종 3개 기업에는 ‘배틀필드’ 본상을 수여한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세계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더 샌드박스 코리아’와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 약 1850만 명을 보유한 엘지(LG)유플러스와 협력해 2개 기업을 추가 선정, 특별상도 수여한다.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케이녹 데모데이’는 27일 연다. 우수기업에 7000만원 규모의 포상을 수여한다.
이 밖에도 국내외 투자사 30개사를 초청해 콘텐츠 창업 초기기업과의 일대일 사업 상담(1:1 밋업)과 ‘뉴콘텐츠아카데미 우수 프로젝트 쇼케이스’, 교류 행사(네트워킹 파티) 등을 진행해 국내 유망 콘텐츠 창업 초기기업에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스타트업콘은 국내 유일의 국제 콘텐츠 행사로, 창업 초기기업과 세계 콘텐츠 전문가 및 투자자를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며 “올해 10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투자자와 선도기업을 초청한 만큼 K콘텐츠 스타트업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 지원을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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