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이 콜센터의 대출 기한연기 업무 전 단계를 자동화한‘대출 자동기한연기 AI(인공지능) 상담시스템’에 대한 BM(비즈니스 모델)특허를 등록했다.
| (사진=NH농협은행 제공) |
|
농협은행은 26일 “금융권 최초로 이같은 특허를 획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BM특허는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안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특허. 대출 자동기한연기 AI 상담시스템을 활용하면 영업점 방문이나 스마트뱅킹 접속 없이 AI상담사와의 유선 상 몇 가지 의사표시만으로 대출연장이 가능하다.
대출 자동기한연기 AI 상담시스템은 AI, RPA(로보틱 처리 자동화)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발신·상담·심사로 이어지는 유선 대출 기한연기 전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시간당 최대 1000건까지 대출연장 업무처리가 가능하며, 간단·명료해진 안내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처리시간이 단축된다. 금융권 콜센터 최초 구축된 이 시스템은 지난해 시스템을 시작한 뒤 약 15만건의 대출 기한연기를 수행하는 등 상용화에 성공했다.
박내춘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장은“AI와의 간단한 유선상담으로 2분여 만에 대출연장이 가능해 고령층 고객들도 쉽고 빠르게 업무처리가 가능하다”며 “지속적으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콜센터 디지털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