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내년 소상공인 6만명 대상 디지털 전환 지원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통합 공고
올해보다 25% 증가한 905억원 지원…2월부터 조기 시행
채널별 입점·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 제작 등 지원
구독경제 본격 추진…’배달수수료 지원 사업‘ 신설
  • 등록 2021-12-29 오후 12:00:00

    수정 2021-12-29 오후 12:00: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하고 각 세부 사업별 수행기관 모집 및 참여 희망 소상공인의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29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은 2021년 대비 지원 예산을 25% 가량 확대한 905억원 규모로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6만명 규모다. 코로나19 시대 신속하게 소상공인의 온라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보다 2개월 정도 앞당겨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공고에는 △교육 및 컨설팅 등 역량제고 △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민간 채널 진출 지원 및 라이브커머스 제작 △구독경제 운영 △진출 기반 조성 분야에서 총 17개 사업의 지원대상과 내용, 추진일정 등이 포함돼 있다.

우선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컨설팅 제공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에 나선다. 이러닝 교육(30시간)을 운영하고, 대학에 실습·멘토링 중심(50시간)의 ‘전문교육과정’을 확대한다.

또한 소상공인이 직접 상품 소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 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브랜드 및 디자인 등 개선,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등을 위한 소비자 조사, 산업재산권 출원 등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제품 홍보 영상 콘텐츠도 제작한다.

소상공인과 전문가를 1:1로 매칭해 판매전략 기획부터 홍보 및 마케팅, 민간 온라인몰 입점까지 일괄 지원한다.

특히, 국내 온라인 시장으로 한정된 지원내용을 글로벌 채널 진출 분야까지 확대 운영한다.

민간채널 진출도 추진한다.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입점 지원과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등이다.

라이브커머스 관련, 상품 홍보·판매 방송 제작 시 소요되는 쇼호스트 출연비, 광고 등 프로모션 비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배달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플랫폼사가 매칭 투자하는 상생협력 기반의 ’배달수수료 지원 사업‘을 신설한다.

소상공인 구독경제 운영도 돕는다.

민간 온라인몰 등과 제휴해 개설한 소상공인 전용 ’구독경제관‘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를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위한 인프라도 조성한다.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구독경제관‘을 신설하고 민간 온라인몰에 전용관을 구축, 입점업체의 상품 판매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기능을 확충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스튜디오 등 시설과 함께 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소상공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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