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여론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2022 골프 산업 기획조사 발표

  • 등록 2022-12-23 오후 2:46:49

    수정 2022-12-23 오후 2:46:49

소비자 여론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2022 골프 산업 기획조사 (사진=엠브레인)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소비자 여론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이 최근 1년 이내 골프 필드 경험자 3000명을 대상으로 한 ‘2022 골프 산업 기획 조사’에 의하면, 골퍼들은 올해 평균 8.75회 골프장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7.8%가 1개월 이내 필드 골프장을 이용했으며, 남성 평균(8.27회)대비 여성의 라운딩 횟수(9.94회)가 더 많고, 가장 자주 라운딩을 한 계층은 여성 50대(11.25회)였다.

골프장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았으며(‘전반적으로 만족’ 38.3%), 남녀 모두 20대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20대 ‘전반적으로 만족’ 63.1%).

골프장 개선 요소로는 ‘높은 그린피(58.4%)’, ‘4인 의무 플레이(37.2%)’, ‘캐디피(30.6%)’ 순으로 비용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다.

가장 최근 구매한 골프웨어 브랜드와 골프화를 묻는 설문에서 1위는 ‘나이키골프’(각각 11.7%, 27.7%)였으며, 골프웨어 브랜드 2위는 ‘타이틀리스트’(6.2%), ‘캘러웨이’(5.7%), ‘JDX골프’(4.6%) 순서였다.

주로 이용하는 드라이버 순위는 ‘테일러메이드’(14.0%), ‘캘러웨이’(13.5%), ‘핑’(13.3%), ‘타이틀리스트’(10.2%)였으며, 남녀간 이용 드라이버 차이가 상당히 큰 경향을 보였다. 또한 평균타수 85타 미만의 상급자의 경우 ‘타이틀리스트’의 이용률이 가장높게 나타났다.

골프웨어 렌탈 경험은 전체 응답자 3000명 중 216명(7.2%)에 머물렀으나, 향후 골프웨어 렌탈 이용 의향은 27.4%로 현재 이용률의 3배 이상을 기록했다. 현재 골프웨어 렌탈 경험은 의외로 20대 남성 이용률이 29.8%로 가장 높았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3명 정도가 골프클럽 피팅을 이용했으며, 클럽별로는 드라이버(42.1%), 아이언(33.7%), 퍼터(31.0%), 우드(하이브리드)(29.2%), 웨지(25.2%) 순으로 피팅 이용률이 높았다.

엠브레인의 ‘2022 골프 산업 기획조사’에는 국내 골프장에 대한 인식 및 적정 가격과 각 카테고리(골프웨어, 골프화, 골프클럽, 골프공, 거리측정기)별 브랜드 선호도/이용률, 제품 선택 이유, 연령별 선호도, 브랜드별 인식, 구매 채널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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