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속적인 여객 증가에 힘입어 올해 청주공항은 5억원, 대구공항은 9억원 정도의 운영 흑자가 전망된다.
그동안 국내공항은 전체 여객의 90% 이상이 김포·김해·제주 공항에 집중돼 있으며 이들 공항은 지속적으로 연평균 10%에 육박하는 높은 여객 증가율과 함께 흑자 운영을 계속해왔다.
반면 나머지 공항들은 지역민의 이동수요 편의 제공 측면에서는 기여했으나 공항 경영 측면에서는 적자를 면치 못했다.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는 2014년 이후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중국 노선 운수권(주 108회, 신규노선 22개) 중 21%인 7개 노선 주 23회를 지방 공항(청주·대구·무안·양양)에 배분했다. 또 지방 국제공항을 무비자 환승공항으로 운영했다.
두 공항의 운영이 흑자로 전환된 것을 계기로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는 향후 전국 지방 공항의 활성화 추진을 결의코자 오는 21일 청주공항에서 ‘대한민국 연간 항공여객 1억명 달성 지방 공항 활성화 축하행사’를 개최한다.
국토부는 향후에도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공항별 맞춤화 전략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은 “청주·대구 공항의 운영이 흑자로 전환된 것을 계기로 지방공항이 활성화되고 지역관광이 촉진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한국공항공사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