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이뤄지던 불법 행위들이 다크웹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이용해 사이버 환경에서 첨단화, 조직화돼 발생하고 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으며 특정한 우회방식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다크웹은 높은 익명성으로 인해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코드가 거래되는 것은 물론 마약거래, 위조지폐 거래, 아동 성착취 영상, 살인청부 등의 중범죄에까지 악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가짜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쉽고 배포가 용이해 불특정 다수에게 접근할 수 있는 SNS를 이용한 불법 범죄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는 다국적 범죄로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암호화폐 등의 새로운 개념과 결합하면서 유형도 더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테킨트(TECHINT·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를 활용한 정보 수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웹에 게시돼 있는 수많은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하고 추적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웹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수집하고 콘텐츠 타입에 따라 OCR 이미지와 비디오, 텍스트 각각에 대한 깊은 분석도 가능해 위협 정보 수집 및 분석의 효율성이 높다”며 “주제와 위험도, 객체 추출도 가능해 수집된 위협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더욱 높이고, 국제적인 사이버 범죄에도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