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위아(011210)가 전기차 전용 부품을 유럽 시장에 공개하며 부품 경쟁력을 알리고, 나아가 비계열사 수주 확대를 노린다.
| 독일 볼프스부르크 알레파크에서 22일(현지시간) 개막한 국제자동차부품전시회 ‘IZB 2024’에 참가한 현대위아 부스. (사진=현대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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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는 독일 볼프스부르크 알레파크에서 열린 국제자동차부품전시회 ‘IZB 2024’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IZB 2024는 폭스바겐이 주최하고 5만여명 규모 참관객이 찾는 대규모 자동차 부품 전시회로 22~24일(현지시각) 열린다.
현대위아는 IZB 2024에서 총 16종의 자동차 부품을 전시한다. 특히 현대위아는 친환경 자동차 정책 속도를 높이고 있는 유럽 시장을 겨냥해 전기차 부품을 중심으로 ‘맞춤형’ 전시에 나섰다.
냉각수와 냉매 모듈을 합친 ‘통합 열관리 모듈’이 대표적이다. 현대위아는 전기차용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올해 개발 완료한 통합 열관리 모듈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통합 열관리 모듈은 전기차 열관리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냉각수와 냉매 모듈을 하나의 모듈로 합친 부품이다. 현대위아는 모듈화를 통해 열관리 효율을 향상하고, 모듈화 이전 대비 공간을 25% 확보했다.
| 독일 볼프스부르크 알레파크에서 22일(현지시간) 개막한 국제자동차부품전시회 ‘IZB 2024’에서 참관객들이 현대위아 자동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현대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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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공조를 위한 부품으로는 HVAC 모듈과 열 교환기, 콤프레서 등이 전시됐다. 공조 부품 또한 부피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여, HVAC 모듈의 경우 기존 제품 보다 높이가 30% 줄었다. 또한 현대위아는 2층 구조를 채택해 전비를 향상하기도 했다.
전기차용 구동 부품이자 4륜구동(4WD) 완성형으로 불리는 ‘전동화 토크벡터링 시스템(e-TVTC)’도 선보였다. e-TVTC는 좌우 바퀴에 동력을 배분해 주행 안정성을 높이도록 하는 역할을 맡아, 좌우 바퀴를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100%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위아는 e-TVTC에 구동 모터와 구동축의 연결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디스커넥트 기능을 더해 전비를 개선하도록 만들었다.
이 외에도 현대위아는 차세대 구동 부품인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도 소개했다.
현대위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폭스바겐 등 유럽 내 완성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유럽 시장에서 현대위아의 앞선 부품 기술력을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유럽 지역 내 수주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