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래 경쟁력은 인성, 인간미, 겸손과 배려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11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한경협 CEO 제주하계포럼’에서 강연을 통해 “그래야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인공지능(AI) 시대 들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미래에도 영업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한경협 제주하계포럼은 올해로 37회째를 맞은 경제계 지식 교류의 장이다.
|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11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한경협 CEO 제주하계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한경협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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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회장은 상고 출신 고졸 행원으로 금융지주 회장까지 오른 ‘샐러리맨 신화’로 불린다. 그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가정 형편이 어려웠기 때문에 상고에 들어갔고 (비주류인) 서울은행에 입행했고 야간대에 입학했다”며 “보잘 것 없는 제가 회장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성과가 좋았다는 점도 있겠지만,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손님의 마음을 잡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머니는 항상 ‘늘 지고 살아라’ ‘낮추고 베풀어라’라고 가르쳤다”고 전했다.
함 회장은 그 연장선상에서 ‘영업통’답게 “손님에 미쳐야 한다”며 “본부 조직을 모두 손님 중심으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장 강한 외국환 인프라 △초고액 자산가가 가장 많은 자산 관리 명가 △금융권 최초의 유산정리 서비스 △법인 생애주기에 적합한 기업 컨설팅 △58개 통화 환전이 가능한 트래블로그 등을 핵심 영업 역량으로 거론했다. 함 회장은 또 “리더가 되고 싶다면 먼저 인간이 돼야 한다”고 했다.
함 회장은 아울러 한경협 제주하계포럼에 참석한 수많은 기업인들 앞에서 “제가 좀 장사를 하러 왔다”며 “제가 영업사원이다. 필요한 게 있으시면 잘 모시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