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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소비자는 금융채무와 통신채무를 신용정보원 및 KAIT 홈페이지에서 각각 로그인하여 조회할 수 있었다.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링크를 제공한 이후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이 향상되어 통신채무 조회 수가 증가했지만, KAIT 통신채무 열람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본인인증절차를 다시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여전히 있었다.
소비자는 대출정보, 계좌 및 카드 정보, 연체정보 등 금융 채무정보와 함께 통신 연체금액, 연체 통신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은 금융채무 및 통신채무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채무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통신요금 성실납부이력은 개인신용점수에 가점요소로 반영되고 있으며, 통신정보를 활용한 개인신용평가모형이 금융거래에 이용되는 등 통신정보의 금융분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통신채무 관리 지원은 향후 금융거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