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벌 SK’ 공식 출범…튀르키예 시장도 진출
14일 SK온에 따르면 양사는 최근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내·외부 검토를 마무리하고, 블루오벌 SK를 지난 13일 출범했다. 양사가 합작법인 설립을 순조롭게 마무리하면서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블루오벌 SK의 지분은 양사가 5:5로 보유한다. 이사진은 양사 3명씩 총 6명으로 구성되며, 공동경영 정신에 따라 모든 이사회 안건은 만장일치로 의결한다.
합작법인 본사는 당분간 SK온의 미국 생산 시설이 있는 조지아주에 있다가 앞으로 블루오벌시티로 옮길 예정이다. 포드가 테네시주 스탠튼에 조성 중인 블루오벌시티엔 블루오벌 SK의 배터리 공장, 포드의 전기차 조립공장, 부품소재 단지가 들어선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각각 5조1000억원씩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블루오벌 SK를 설립,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테네시 공장은 1554만㎡(470만평) 부지에 포드 전기차 생산공장과 함께 건립된다. 켄터키 공장 부지 면적은 총 628만㎡(190만평)로, 3개 공장 완공 시 연간 배터리 셀 생산능력은 총 129기가와트시(GWh)다.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SK온 측 함창우(David Hahm) 대표가, 최고재무경영자(CFO)는 포드 측 지엠 크래니(Jiem Cranney)가 맡는다. 3년 후엔 양사가 해당 직책을 교차해 맡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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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양사는 지난 3월 튀르키예(터키) 기업 코치 홀딩스(Koc Holdings)와 함께 튀르키예에서 30~45기가와트시 규모 생산능력을 갖춘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시장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도 양사가 협업에 나선 셈이다.
포드가 올해 초 출시한 대형 픽업트럭 전기차 ‘F-150 라이트닝’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배터리 공급사인 SK온 실적도 함께 상승 중이다. 포드는 2030년까지 북미에서 140기가와트시, 전 세계에서 240기가와트시에 달하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이 중 상당 물량이 SK온 자체 공장과 블루오벌 SK를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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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은 합작법인과 더불어 자체적 투자를 통해서도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미국, 헝가리, 중국 등에서 꾸준한 투자를 통해 2017년 1.6기가와트시에 불과했던 생산능력을 올해 말 기준 77기가와트시로 확대할 계획이다. 나아가 2030년까지는 500기가와트시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 역시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2019년 9위였던 점유율 순위는 올해 상반기 5위까지 치솟은 상태다.
SK온이 해외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벌이면서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국내 소재, 장비 협력업체에도 수혜가 발생하는 낙수 효과가 커지고 있다.
SK온은 조지아주에 자체 배터리 공장을 지으면서 장비 협력업체 중 96%를 한국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지난해 기준, 소재를 아우르는 전체 구매액에서도 약 60%가 한국기업 몫이었다. 최근엔 포스코홀딩스와 광물부터 양극재, 음극재 등 배터리 핵심 소재를 아우르는 전방위적 협력을 이어가기로도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