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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위 디지털플랫폼정부TF는 지난 5일 1차 회의 이후 관계부처·기관의 정보화 사업 설명 워크숍을 개최했다. 23개 부처·기관들이 정보화 사업 현황과 한계를 설명했고 민간 위원들이 현장 경험을 살려 전자정부 재설계 논의를 거쳤다.
이 가운데 1차로 도출된 과제가 14개다. 인수위에 따르면 국민생활 및 기업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된 △부동산 청약 통합 신청 △모바일 주민등록증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디지털화 등이다. 김 부대변인은 “후보 과제에 대해 인수위 홈페이지와 ‘국민생각함’에서 선호도 조사 및 추가 제안 모집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현재 운전면허증에 더해 주민등록증도 스마트폰으로 발급하도록 만든다는 복안이다.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는 기존에 구비서류 14점과 온라인 결제만 4번이 필요했지만,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선 한 번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다. 공직자 재산자료는 한곳에 모아서 기존 전자문서(PDF) 형식이 아니라 엑셀 등으로 활용이 쉽도록 변화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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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대변인은 “예산 관련은 어떤 사업할지 정해놓고 구체적 논의에 들어갈듯하다”고 부연했다. 이어서 “인수위 홈페이지 가면 1차 과제 14개 방향성 확인할 수 있다”며 “국민께서 14개 중 이런 부분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들을 5개 선택할 수 있고, 그런 과정을 통해 과제가 모아질 것으로 본다. 후속으로 14개 이외 2차 추가 과제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