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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는 14일 전국 성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2021 상반기 수산식품 소비 트렌드 분석’ 결과를 올해 첫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생선회를 소비할 때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가격이었다. 외식할 때 가격(29.6%), 신선도(19.3%), 맛(12.3%), 계절성(11.7%)의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이나 배달 등을 이용해 가정에서 회를 먹을 때도 가격(28.3%)을 가장 중요시 했다. 그 다음 신선도(22.4%), 식품안전성(11.9%), 계절성(10.0%) 순이었다.
코로나19 이후 생선회를 먹는 사람이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회식이나 사적모임을 자제한 영향(85.9%)이 크다.
이로 인해 회를 구입하는 양상도 달라졌다. 횟집에서 먹는 대신 대형마트나 새벽배송이 가능한 온라인 마켓에서 구매하거나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집에서 소비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하면 식당에서 회를 먹는 것을 줄이겠다는 답은 56%로 집계됐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집단별 선호도, 주 소비처, 소비 방식 등을 고려해 수산물 생산과 판매전략 수립 지원, 유통체계 개선, 소비촉진 방안 등 보다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어업인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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