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1990년 10월 1세대 아반떼 모델이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27일까지 총 1000만5032대가 판매됐다고 28일 발표했다. 아반떼 1000만대 돌파는 연평균 42만대, 매일 1100대 이상 꾸준히 팔아 출시 24년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아반떼는 국내시장에서는 260여만 대, 해외 177개국 시장에서는 740여만 대가 판매됐다. 10대 중 7대가 해외시장에 팔린 셈이다.
모델별로는 1세대 94만8263대를 시작으로 2세대 123만7599대를 기록했다. 3세대에는 282만7888대를 팔았고 4세대와 5세대는 각각 252만487대5세대, 247만795대의 판매량을 보였다.
생산지별로는 아반떼는 국내에서 640만여 대가 생산됐고 미국, 중국, 인도 등 해외공장에서 360여만 대가 생산돼 판매됐다.
글로벌 시장에서 1000만대 이상 판매된 차량은 도요타 코롤라, 폭스바겐 골프·비틀, 혼다 시빅, 포드 포커스 등 10여 개 모델이 전부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반떼의 1000만대 판매 돌파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한국 자동차 산업 역사 속의 쾌거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아반떼의 글로벌 1000만대 판매를 기념하기 위해 국내 아반떼 고객을 대상으로 다음달 8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축제를 연다.
‘아반떼 페스티벌’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샘 오취리, 장위안, 기욤 패트리, 줄리안 퀸타르트 등 인기 방송인 6명이 함께 아반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아반떼 글로벌 토크쇼’와 악동뮤지션, 옥상달빛, 10cm 등의 공연이 준비돼 있다.
이밖에도 고객과 함께 하는 신발 기부 캠페인 ‘아반떼, 대한민국 국민의 발’, 1~5세대까지의 아반떼의 역사를 한눈에 보는 ‘아반떼 히스토리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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