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는 연결기준 2021년 연간 매출 16조7486억원, 영업이익 1조3872억원, 순이익 2조4190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무선통신(MNO), 인터넷TV(IPTV), T커머스 등 전 사업 영역의 고른 성장을 통해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1%, 11.1% 성장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으로 전년 대비 61.2% 증가했다.
5G 누적 고객 1천만명 돌파
SKT는 올 1월 5G 누적 고객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이동통신사업 리더십을 공고히 하며 2021년 연간 별도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0% 성장한 12조1028억원, 영업이익은 8.9% 증가한 1조1143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년 대비 9.0% 증가한 4조492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9.4% 증가한 2756억원이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 2분기부터 3분기 연속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리고 있다.
SK스토아도 T커머스(TV를 통한 상거래) 시장에서 매출 기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SK스토아는 2021년 총 상품 판매액(GMV) 1.3조원을 기록하며 2018년 이후 연평균 48%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AI·디지털 서비스 컴퍼니로의 전환을 선언한 SKT는 올해를 SKT 2.0 시대의 원년이자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해로 삼는다.
SKT는 견조한 실적을 바탕으로 △유무선 통신 △미디어 사업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사업 △AI버스(AIVERSE, AI와 Universe의 합성어) △커넥티드 인텔리전스(Connected intelligence) 등 5대 사업을 중심으로 업(業)을 재정의해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과 동시에 주주친화경영 기조도 유지한다는 목표다.
유무선 통신 사업은 5G 리더십을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와의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디어 사업은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에 따른 플랫폼 경쟁력을 콘텐츠, T커머스, 광고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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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우주는 출시 4개월 만에 GMV 3500억원을 달성하고 11번가 내 해외 직구 거래액이 3배 증가하는 등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SKT는 설명했다. 20~40대 가입자가 70%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향후 아마존 상품 확대, 공유·선물 기능 등을 추가해 고객 편의성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월 활성 이용자 수(MAU) 110만명을 돌파한 이프랜드는 다양한 기업·기관으로부터 1500회 이상의 제휴 요청을 받으며 큰 관심을 받았다.
아울러 SKT는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차, 로봇 등 미래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사업을 통해 미래 혁신을 가속화하고 향후 10년 성장 동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UAM 사업에서 조비(Joby) 등 글로벌 업체와 초협력을 추진하고 정부 실증 사업에 참여하는 등 UAM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SKT는 견조한 재무성과를 바탕으로 주주친화경영 기조도 이어간다. SKT는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CapEx(설비투자)’의 30~40% 수준을 배당재원으로 설정해 배당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지난해 2분기말부터 시행한 분기배당도 지속한다.
유영상 SKT CEO는 “올해는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해 성장과 혁신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높여 2025년 매출 23조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