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서 지역화폐 최초로 대상 수상
출시 2년만 누적발행 3조…코로나 위기서 민생경제 버팀목
  • 등록 2021-12-17 오후 1:06:29

    수정 2021-12-17 오후 1:06:29

1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서울 노보텔앰배서더호텔에서 열린 ‘2021년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대전시 관계자가 온통대전으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의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대전시는 1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서울 노보텔앰배서더호텔에서 열린 ‘2021년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온통대전이 전국 지역화폐 최초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 브랜드를 육성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에 대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부포상이다.

온통대전은 2년 연속, 시민이 뽑은 대전시정 10대 뉴스에서 1위를 차지했고, 올해 시민여론 조사에서 ‘가장 잘한 정책’ 1위와 민선7기 주요 성과 1위에 선정됐다. 지난해 5월 출시한 온통대전은 출시 7개월 만에 9000억원을 달성했다. 올해 종료일 현재 누적가입자는 76만명이며, 카드발급은 90만장 14세 이상 대전시민 10명 중 7명이 소지하고 있다. 누적 발행액은 2조 8000억원이다. 온통대전 발행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지난달 기준 온통대전 순소비 증가액은 7000억원에 달한다. 대형마트와 온라인 등에서 지역소상공인으로 이전된 매출 증가액은 7700억원이며, 타 지역에서 지역내 소비로 전환된 규모는 4000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가 85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4500억원, 지역내 취업유발효과는 1만 3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온통대전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온통세일 등 다양한 소비촉진사업을 통해 소비 활성화 및 민생안정을 도모했다는 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브랜드로서 가치를 높게 평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국 최초로 ‘온정나눔’ 기부플랫폼을 구축해 나눔과 배려문화를 확산하고, 지역·계층·업종별 소비쏠림 등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온통대전이 출시 2년 만에 누적발행액 3조원에 육박하면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민생경제의 버팀목이 됐고, 이제는 대전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가치가 성장했다”면서 “앞으로 지역화폐의 결제수단을 넘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기능을 개발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청룡 여신들
  • 긴밀하게
  • "으아악!"
  • 이즈나, 혼신의 무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