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양경찰서는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우이산호 충돌 기름유출 사고 2차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경은 지난 3일 중간수사 발표에서 GS칼텍스 현장 관계자와 파공 시설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약 164㎘의 기름이 바다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했다.
해경이 산출한 유출량은 원유 약 339㎘를 비롯해 납사 약 284㎘, 유성 혼합물 약 32∼131㎘ 등으로 최소 655㎘에서 최대 754㎘이다.
중간 수사발표 때보다 유출량이 많아진 것은 송유관 밸브 차단 시간에 대해 GS칼텍스 관계자들의 허위 진술과 서류 조작 때문이라는 게 해경 측 설명이다.
또 선사인 오션탱커와 GS(078930)칼텍스 법인도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