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하반기부터 본격 출시될 NFC칩 내장 단말기를 이용하거나 종전 단말기에 NFC칩이 내장된 스티커·휴대폰고리 등을 달아 사용할 수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근접통신(NFC) 기반 모바일 스마트라이프 서비스 활성화 계획`을 29일 발표하고, NFC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와 다양한 응용서비스 제공 준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NFC는 두 대의 스마트 단말기간 약 10cm 이내 거리에서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는 근접 무선통신 기술의 하나다. 관련시장은 2014년께 전세계 모바일 결제거래 1조1300억달러중 3분의1인 370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또 2015년에는 전체 휴대폰의 약 85% 이상에 NFC 기능이 구현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박물관 관람시 오디오북 대여를 하지 않아도 NFC 단말기로 작품해설을 들을 수 있고,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테크를 NFC 단말기로 읽어들여 주차위치를 스마트폰에 자동입력할 수도 있다.
방통위는 국내기업들의 NFC 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선 이통사·제조사·카드사·통신과금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를 통해 응용서비스 발굴 및 보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매년 명절때 공무원에게 3만원 짜리 전통시장 쿠폰을 지급했던 것을 모바일 쿠폰으로 바꿔, NFC 결제비중을 늘려나가는 방법도 강구하기로 했다.
또 단말기 도난·분실 등 보안을 위해서도 보안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앞서 테스트베드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근접통신(NFC) 기반 서비스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라 우리나라 사업자들의 기술 경쟁력을 잘 활용하고, 응용서비스 경험을 먼저 쌓는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올 상반기내 NFC협의체를 통해 인프라 확산분과, 시범사업분과, 기술개발분과, 응용서비스 표준화분과 등 4개분야를 두고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