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업체, 건설사 특판따라 `실적 희비`

한샘 매출-퍼시스 영업익 `1위`
에넥스 적자확대.. 리바트 제자리
  • 등록 2010-08-16 오후 2:51:41

    수정 2010-08-16 오후 2:51:41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브랜드 가구업체들의 올 상반기 실적이 건설사 특판납품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16일 가구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올 상반기 역대 최고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외형면에서 업계 1위 자리를 지켰다.

한샘(009240)은 올 상반기 매출이 2881억원으로 전년대비 21.9%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51억7000만원으로 36.4% 늘었다.

한샘의 실적호조는 인테리어키친(IK) 유통과 상반기 새롭게 출시한 인테리어가구의 판매호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샘의 상반기 인테리어직매장 부문의 매출은 369억원으로 전년대비 43% 늘었고, 온라인부문의 매출도 184억원으로 57.3%가 증가했다.
 
◇ 한샘 외형성장 두각.. 사무가구업체, 경기회복 영향 실적개선 

사무가구 업체들도 올들어 경기회복 영향으로 실적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퍼시스(016800)는 올 상반기 매출은 1392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6.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15.4% 증가한 172억2100만원을 기록해 올 상반기 가구업계에서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올렸다.

코아스웰(071950)도 올 상반기 매출은 36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8.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1억4100만원으로 130.9% 늘었다. 코아스웰 관계자는 "작년에 비해 시장상황이 개선됐고, 올해초 출시한 사무자동화(OA) 가구 신제품인 `유플렉스`의 효과로 대형수주가 이뤄지면서 실적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에넥스, 적자폭 확대.. 건설경기 침체 직격탄

반면 건설사 특판비중이 높은 업체는 올해 실적부진이 지속됐다.

에넥스(011090)는 올 상반기 매출은 866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13.8%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47억1000만원으로 전년(29억8900만원 손실)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됐다. 당기순손실도 62억5500만원을 기록해 전년(22억3000만원 손실)에 비해 늘어났다.

에넥스는 건설회사를 통한 특판영업이 전체매출에서 6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건설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원건설에 대한 반기말 현재 매출채권이 47억원으로 현재 유치권 확인청구 소송을 진행중이다.

전체 매출에서 건설사 특판비중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리바트(079430)도 올 상반기 실적이 제자리 수준을 나타냈다.
 
리바트는 올 상반기 매출은 1944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4.8% 증가했다. 부문별 매출비중은 가정용 345억4400만원, 사무용 590억7100만원, 특판용 1008억6400만원을 각각 차지했다. 리바트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127억7600만원으로 전년대비 0.1%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113억9100만원으로 7.7%가 감소했다.
 
가구업계 관계자는 "부동산시장 침체로 인한 이사수요 감소와 미분양 아파트 증가, 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가정용 가구시장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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