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를 기준으로 아셈타워와 한국무역센터, 공항터미널, 엔씨소프트, 미래에셋생명, 동양종합금융, 포스코연구소 등 다양한 오피스건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으며 삼성동 포스코와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오네뜨빌, 제이에스타워, 카지노 등 다양한 주상복합건물과 함께 외국 바이어를 위한 시설들이 위치해 있다.
◇ 유동인구의 대부분은 30~50대 직장인
삼성역에서 아셈타워 지하까지 연결되는 코엑스몰은 16개의 대형 영화관과 패션몰 등이 입지해 있어 하루 유동인구 수만 50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젊은층뿐만 아니라 가족단위의 고객 수요층까지 존재하고 있어 삼성동상권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삼성역상권 대부분의 유동인구는 30~50대 직장인들로, 10~20대 젊은층들은 코엑스몰로 몰리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지역이기도 하다.
'소금창고'는 코엑스를 기준으로 아셈길과 삼성로 사이, 아셈길 내에서도 인접해있는 전시장길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다.
전시장길은 100~200m 골목 사이로 다양한 업태의 음식점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는 골목. 전면부의 아셈길로는 코엑스와 주변 오피스건물에서 유입되는 수요고객이 많고 후면부의 삼성로는 청담역과 포스코사거리가 이어져 있어 자가이동수단을 통해 찾아오는 고객들의 수가 많은 편이다.
◇ 매일 다른 메뉴를 선보이는 점심특선메뉴
'소금창고'의 가장 큰 특징은 직장인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점심메뉴구성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점심메뉴가 빠른 시간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탕류 또는 다양한 반찬을 접할 수 있는 백반종류라는 점에 착안, 매일 다른 종류의 메뉴를 제공하는 ‘점심특선메뉴’를 준비하고 있다.
점심특선메뉴는 하루 두 가지씩, 매일 다른 메뉴를 선보이는데 매장 외부에는 그 날의 특선메뉴를 게시판에 적어 알림으로써 매장 앞을 지나는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기도 하다.
오피스상권의 특성상 주말에는 유동인구의 수가 급격하게 줄기 때문에 토요일과 일요일은 한 가지 점심메뉴만을 마련하고 있다.
'소금창고'는 직장인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다른 메뉴를 선보이는 ‘점심특선메뉴’를 준비하고 있으며 고기메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찬 구성으로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 고기메뉴를 중심으로 한 아삭이고추와 김치죽
'소금창고'의 주 메뉴는 육회(100g 1만3000원)와 육사시미(100g 1만2000원), 등심과 차돌, 갈비본살 등으로 구성된 모둠구이(150g 2만4000원), 안창과 살치, 갈비본살 등으로 구성된 '소금창고'는 직장인 고객을 대상으로 매일 다른 점심메뉴를 선보이며 고객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특수부위(150g 4만원), 등심(150g 3만원), 살치살(150g 4만원), 차돌박이(100g 1만5000원), 갈비살(150g 2만5000원), 진갈비살(150g 1만8000원), 삼겹살(170g 1만원), 오겹살(170g 1만원), 그리고 돼지갈비(200g 1만1000원) 등이 있으며 식사메뉴로는 옛날불고기(120g 1만원)와 김치전골, 안동국밥, 갈비탕(이상 6000원) 등이 있다.
원료육은 브랜드육인 안동민속한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1주일에 등심 2대, 갈비 1대를 소비하고 있다. 전체 고기메뉴 중에서는 등심과 삼겹살이 80%의 매출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모둠메뉴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고기는 두껍게 썰어 제공함으로써 육질에 대한 고객들의 의심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소금창고'에서 또 한 가지 주목해야할 부분은 고기메뉴를 중심으로 한 밑반찬과 후식. 게장과 홍어, 연두부 등 다양한 밑반찬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된장으로 버무린 아삭이고추가 눈에 띈다.
◇ 음식점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더하는 방짜유기
'소금창고'는 매장내부 중앙에 별도의 정육공간과 숙성실을 배치해두고 있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으며 방짜유기를 사용, 음식점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또한 고기메뉴는 돌판 위에 구워 웰빙지향적인 콘셉트를 잘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2층 공간은 직장인 회식장소로 알맞게 설계되어 있어 단체예약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소금창고'는 총 150석 규모를 지니고 있으며 직원은 12명 내외다.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밤 11시까지.
Point 점심과 저녁시간, 철저하게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콘셉트
If 메뉴의 특징과 장점을 선명하게 알릴 수 있는 P.O.P.가 필요
Checking Report!
□ 상호/업종 소금창고
□ 매장의 기본 콘셉트 고기음식점
□ 규모 222.1m2(67평)/150석
□ 직원수 12명 내외
□ 객단가 8000원~1만2000원
□ 회전율 3~4회전
□ 벤치마킹 중점요소 타깃고객을 대상으로 한 메뉴구성
□ 벤치마킹 세부사항 메인메뉴에 따른 밑반찬과 후식의 선택
□ 특이사항 부근에 똑같은 상호의 음식점이 있으니 주의
□ 주요 고객 연령층 30~50대
□ 고객반응체크 다양한 점심메뉴, 저녁에는 회식장소로 좋다
□ 상권분석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오피스상권
□ 주요메뉴 모둠구이(150g 2만4000원), 특수부위(150g 4만원)
□ 영업시간 11:00~23:00
□ DATA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52-54 TEL. (02)561-8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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