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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60㎡ 이하 국민임대주택은 2015년 2월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1603가구로 지정돼 있었다. 그러나 4개월 뒤 성남시는 주택건설계획을 통해 임대주택을 1532가구로 축소하고, 2016년에도 주택건설계획을 변경하면서 다시 1421가구로 줄였다.
앞서 김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과정에서 성남시가 15%를 임대주택으로 할 수 있음에도 6%로 줄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은 “대장동 임대주택이 6%로 축소된 것은 이재명 성남시장 퇴임 이후 일어난 일로, 이재명 후보와 연관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2010년 7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성남시장으로 재임했다.
나아가 김 의원은 용적률이 높아지면서 화천대유가 막대한 수익을 챙길 수 있었다고 꼬집었다. 2015년 최초 계획 당시에는 용적률이 모두 180%였으나 2016년 계획에는 화천대유의 A1, A2, A11, A12블록 모두 195%로 상승했는데, 이 내용이 실제 사업에 거의 그대로 적용돼 화천대유의 수익성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무주택 서민들의 임대주택을 외면하고 유독 화천대유의 고가 분양세대를 증가시킨 것은 공익에 기여한다는 도시개발법 취지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평생 내 집 마련을 갈망했던 대장동 주민들을 두 번 울리는 조치였던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