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석유협회(KPA)는 3분기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S-OIL(010950)),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의 석유제품 수출량은 1억3300만 배럴, 수출액은 163억4300만 달러(22조원)로 지난해 3분기 대비 각각 19.0%, 81.2%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3분기까지 누적 기준 수출액 또한 역대 최대치로 수출물량은 3억5433만 배럴, 수출액은 443억3600 달러(56조원)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각각 15.2%, 91.4% 늘었다.
이 같은 수출실적 개선으로 석유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국가 주요 수출품목 중 반도체에 이어 2위를 지속하며 대표 수출 제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정유사가 3분기까지 수입한 원유 수입액 중 석유제품 수출로 회수하는 비중이 3분기에 최초로 60%를 넘어선 60.2%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대한석유협회는 최근 무역수지 적자가 7개월 연속되는 가운데, 정유업계가 석유제품 수출을 통해 국가 무역수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석유제품 수출 규모가 확대된 이유는 수출물량 증가뿐만 아니라 수출 단가 상승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경유, 항공유 등 글로벌 석유공급 부족이 해소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국제 유가 상승까지 더해지며 3분기 수출 단가는 배럴 당 123달러에 이르렀다.
정유사의 핵심 수익 지표인 정제마진 하락 등으로 수출 채산성(석유제품 수출단가와 원유 도입단가의 차이)도 3분기 평균 배럴당 12.5달러를 기록, 직전 분기 대비 56%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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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로 올라선 말레이시아는 러시아에서 한국으로 벙커C유 등 수입선을 변경함에 따라 국내 정유사의 말레이시아 대상 수출액이 142% 증가했다.
글로벌 경유 부족과 이동 수요 증가 등 영향으로 수출 품목 중에서는 경유(46.8%)의 비중이 가장 컸고 항공유(20.2%), 휘발유(16.7%) 나프타(5.1%) 순으로 나타났다. 유럽의 지정학적 불안정 지속과 여객 수요 증가 등으로 계속되는 경유와 항공유의 공급 부족 상황을 국내 정유사가 수출로 대응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경유는 동절기 난방유 대체 수요와 내년 2월부터 시행될 유럽연합(EU)의 대 러시아 금수조치 시행에 대비한 비축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향후 수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유의 경우,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해 석유제품 중 최대 증가율을 보였다. 유럽과 아시아 석유현물시장인 네덜란드와 싱가포르로의 수출액이 각각 28%, 19%를 차지하며 1위, 2위로 나타났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글로벌 석유수급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지만, 국내 정유사의 우수한 정제경쟁력을 바탕으로 충분한 내수공급뿐만 아니라 수출 증대로 연말까지 약 630억달러의 수출실적을 예상하고 있다”며 “최대 수출액을 달성을 통해 에너지 안보와 국가 경제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