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이런 상품이 히트한다"-LG연구소

원금보전형 금융상품, 로토복권, IMT서비스및 단말기, M커머스 상품 등
안정심리 자극하는 상품들 "대박" 예감
  • 등록 2002-12-17 오후 3:09:43

    수정 2002-12-17 오후 3:09:43

[edaily 김수헌기자] LG경제연구원은 17일 "2003년 이런 상품 히트한다" 보고서(허원무 연구원)을 내고, 내년에는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이 크게 변화면서 이런 추세에 맞춘 새로운 히트상품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우선 내년 히트상품 출현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 신정부 등장과 미국-이라크 전쟁위협, 세계경제 회복 불투명 등에 따른 불안 등을 꼽았다. 이에따라 안정과 안정추구심리가 강해져 이를 반영한 상품들이 히트한다는 것. 보고서는 또 외모중시 경향, 건강과 안전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과 관련한 제품이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 및 엔터테인먼트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예로 IMT 2000서비스와 로토복권, 신작영화, 일본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상품 등을 꼽았다. 다음은 이같은 변화들을 고려해 연구원이 내년에 우리 기업과 소비자들을 이끌어갈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제시한 내용이다. ◇1.불안한 소비자 심리를 안정시킬 상품 "주목" 첫째 경제불안때문에 소비자들이 갖게 되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상품으로 금융권의 원금보전형 상품을 들 수 있다. 내년부터는 주가가 떨어져도 원금은 보장되고 대신 주가가 올라가면 투자자와 증권사가 이익을 나눠갖는 투자상품이 판매된다. 둘째 식품관련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상품 즉 국산, 유기농, 위생, 안전식품이 주부들을 중심으로 히트할 것이다. 세째 불안심리는 일확천금에 대한 욕구도 일으켜 복권이 성행할 것이다. 최근 발매된 로또복권은 내년 복권시장의 히트상품으로 두각을 나타낼 전망이다. ◇2.안전 담보된 외모관리제품 서비스 "유망" 취업불안이 이어지면서 면접에 대비한 자신감 강화를 위해 뷰티 상품과 서비스쪽으로 많은 수요가 일어날 것이다. 미용, 피부, 성형, 라식수술과 같은 미용 및 의료서비스, 기능성 화장품이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이어트 관련 기능성 화장품, 피부탄력을 강조한 "리프팅"제품, 치아미백 패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3.New Thirty(신 30대)를 겨냥한 상품과 서비스 안정된 직업을 가진 30대는 내적 즐거움과 성취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문가 수준 실력을 기를 수있는 댄스, 음악, 요리, 스포츠 등의 강좌가 인기를 끌 것이다. ◇4. 엔터테인먼트, "메트릭스"풍과 매니아 공연상품으로 이원화 대중물인 영화가 다시 히트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공연물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5. IMT-2000 관련 서비스와 어린이 겨냥 전문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상품과 더불어 10~30대가 히트상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분야가 바로 이동통신서비스 분야다. 첫째 동기식 IMT2000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을 형성할 것이다. 최근 출시된 SK텔레콤(17670)의 "준(June)"과 KTF(32390)의 "핌(Fimm)"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동통신서비스 분야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어린이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 자녀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녀와 원활한 연락을 위한 이동전화 서비스, GPS 위치추적장치 등이 유망하다. 세째 카메라폰과 결합된 포토메일, 동영상 메일서비스 등을 꼽을 수 있다. ◇6.다양한 스마트단말기들, 히트 가능성 휴대폰 분야에서 3세대 서비스와 연동되는 EVDO폰, 디지털카메라가 내장된 카메라폰, 회전각도가 자유로운 폰 등의 스마트, 패션화 상품이 히트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기능 PDA시장도 증가가 예상된다. ◇7.디지털제품과 연결가능한 메모리 및 케이블 관련 제품 디지털제품들이 스마트화, 고성능화 됨에 따라 내년에는 디바이스내 정보저장과 연결이 가능한 플래시메모리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 특히 플래시메모리와 더불어 디지털 디바이스간 데이터를 대량으로 전송보관할 수 있는 USB메모리와 케이블 등 연결제품이 히트할 것이다. ◇8.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상품 "유망" 재미와 색다름을 체험하려는 소비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으로 대표적인 것이 해외여행상품이다. 주5일제에 따라 중국 동남아 지역 상품들이 각광받을 것이다. 식품도 마찬가지. 식사자체보다 식사과정에서의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여기에 부합하는 식품, 예를 들어 미국에서 히트하고 있는 "Colorful Food"같은 것이 유망하다. 이외에 내년 본격적 투자가 예상되는 M커머스 관련 상품과 무선 랜 서비스, PDP-TV가 히트할 가능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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