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 5부제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이 제한된다. 세부적으로 월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6년인 사람, 화요일은 2·7년인 사람, 수요일엔 3·8년인 사람, 목요일은 4·9년인 사람, 금요일은 5·0년인 사람이 마스크를 살 수 있다. 평일에 구매하지 못한 경우 주말에는 모든 출생연도 구매가 가능하다.
마스크를 사려면 본인이 직접 방문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인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약국에서는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을 통해 구매 이력을 확인해 주당 1명이 2매 이상 사지 못하도록 한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크 구매 5부제와 관련해 “대리 수령의 범위를 넓히라”고 지시하면서 노인이나 미성년 자녀를 위한 대리 수령이 가능하도록 관련 지침이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내일은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주관하는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린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일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중국과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 오는 9일부터 2주간 지정 장소에 격리하고 일본 내 대중교통 금지 조치를 발표한 이후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주재하는 자리다.
우리 정부도 일본 국민 입국규제 강화 조치에 따라 9일부터 한국에 입국하는 일본인에 대해 3단계에 걸쳐 입국 가능 여부를 심사하는 상응 조치를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7일 중대본 회의에서 “일본이 우리만큼 투명하고 적극적인지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일본 측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우리의 상응조치가 불가피하다”며 단호하게 대응할 뜻을 전했다.
◇경제·금융
08:00 조성욱 공정위원장, 일자리위원회(한국프레스센터)
10:00 정승일 산업부 차관, 대구경제인 간담회(대구)
14:00 홍남기 부총리, 마스크 생산현장 방문 및 업계 간담회(경기도 안성)
14:00 정승일 산업부 차관, 대구상의회장단 간담회(대구)
14:00 조성욱 공정위원장,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생산업체 현장방문(상공양행)
◇정치·사회
08:30 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대구시청)
15:00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수산단체 간담회(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