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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IT(정보기술)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올해 1∼11월 국어사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은 단어를 집계해 해당 결과를 최근 사전 공식 블로그에 공개했다.
가장 많이 검색된 신조어는 ‘졸혼’이었고 ‘츤데레’와 ‘셀럽’이 각각 2, 3위에 올랐다.
4∼6위에는 ‘하드캐리’, ‘간선상차’, ‘내로남불’이 뽑혔다. 하드캐리는 ‘승리를 주도하다’란 뜻의 게임계 용어로, 아이돌 그룹 ‘갓세븐’이 작년 9월 동명의 인기곡을 내놓을 정도로 젊은 층 사이에서 보편화했다. 간선상차는 ‘배송 물품을 트럭에 싣는다’는 물류 용어로, 온라인 쇼핑의 택배 추적 서비스를 이용할 때 흔히 접하는 말이다.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준말로 정치권 등에서 많이 쓰여 유행됐다.
7∼10위 신조어에는 ‘오지다’(대단하다), ‘비혼’(결혼하지 않고 사는 것), ‘먼치킨’(압도적으로 강한 캐릭터), ‘미러리스카메라’(소형 고성능 카메라의 일종)이 각각 선정됐다.
연령별 인기 표제어에서 50∼60대 사용자들은 ‘적폐’를 가장 많이 찾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1위 인기 표제어는 ‘졸혼’이었고 30∼40대는 모두 ‘츤데레’를 가장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의 최다 검색 표제어는 ‘보어’(문장의 불완전한 부분을 보충해 뜻을 명확하게 만드는 수식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