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젊은 세대의 결혼식 문화가 바뀌고 있다”며 “사치스러운 전통 방식에서 저렴하고 단순한 방식의 결혼을 선호하고 있다. 맥도날드나 하이디라오 같은 식당에서도 결혼식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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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중국식 훠궈 체인점 하이디라오 직원들은 식당을 결혼식에 맞게 장식하고 신랑, 신부와 하객들을 위해 결혼식 노래를 불러준다고 한다.
A씨는 결혼식에 아낀 돈으로 새 집을 보수하는데 자금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A씨는 “호화스러운 결혼식이 인상적이기는 하지만 나는 하루만 주목의 중심이 되기보다는 일상 생활을 개선하는데 돈을 투자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말했다.
유명 미국 햄버거 체인점인 맥도날드에서도 결혼식이 열렸다. 중국 남부 광둥성 출신의 한 신부 B씨는 하객 20명 가량을 초대해 맥도날드에서 결혼식을 진행했다.
또 “맥도날드에 모여 와인 대신 콜라로 건배하고 햄버거와 감자튀김이 넘쳐 났다. 다른 손님들로부터 축하를 받기도 했다”며 “정말 잊을 수 없는 하루가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B씨는 맥도날드에서 결혼식을 올려 10만 위안 (약 1900만원) 이상을 절약했다. B씨는 이 금액을 그리스 에게해에서 결혼 사진을 찍을 때 쓰기로 했다고 했다.
매체는 “어떤 이들은 결혼식을 무심하게 치르는 것을 비판하지만, 젊은 커플들은 그런 우려를 넘어 자신들에게 더 의미 있는 것에 돈을 선택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