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은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여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안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느냐는 정무위 여당 측 간사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혈세를 줄이고 고용을 유지하는 방법은 합병 이외 다른 대안이 없다고 채권단이 판단했고 국토부와 저희(금융위)도 그렇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아시아나가) HDC현대산업개발에 매각이 됐으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양사 체제로 갔을텐데, HDC현산이 매수 의사를 철회했고 다른 잠재적 수요자에게도 의사 타잔을 했지만 모두 안 한다고 했다”면서 “나머지는 독자생존인데 항공산업 위기가 언제 끝날지 모르고, 혈세를 양 사(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모두 집어넣을 수 없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출 방식을 왜 선택하지 않고 한진칼의 보통주를 매수하는 방식을 선택했느냐는 질문에 “대출은 빚이라 이자 부담도 있고 부채비율이 올라간다”면서 “주식이 재무건전성에 가장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경영진 하시는 분들(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약속을 잘 이행할 수 있을지 담보 수단이 필요했다”면서 “대출은 담보가 안된다. 주주로 참여를 해야 담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사아나에 자금을 투입하려면 부채비율이 올라간다. 아시아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기존 채권을 가진 사람들이 회수에 나서는 트리거가 될 수 있다”면서 “아시아나에 자금을 투입하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도 전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에 대해 “국유화를 방지하고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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