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협력업체 중 한 곳이 최종부도 처리되고 세 곳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 부실 도미노가 가시화되자, 대(對) 정부 호소에 나선 것이다.
지식경제부는 그러나 "산업은행에서 판단할 문제"라며 "(회생계획안에 대한) 법원의 최종판단이 있기 전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쌍용차 협력업체 최병훈 사무총장은 4일 "지식경제부를 방문해 쌍용차 협력업체의 급박한 상황을 전달했다"며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지원할 수 있도록 지경부가 요청해 줄 것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쌍용차 협력업체들은 지난달 23일 산업은행을 찾아 쌍용차에 대한 1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현재 협력업체의 줄도산을 막을려면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자금을 지원, 그 자금이 협력업체로 흘러들어가는 방안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는게 이들의 판단이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산은에 쌍용차 지원을 골자로 하는 호소문을 전달하고 행장 면담을 신청했지만 실무자와 만나는 선에서 그쳤다"며 "산은은 회생계획안이 나와야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인데, 협력업체들은 계획안이 나오는 3~4개월간을 버틸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벼랑 끝에 몰린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지만 정부 입장에서도 당장 시원한 지원책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는 "하지만 쌍용차 협력업체들의 유동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니 만큼 협력업체들의 애로사항을 모아 관련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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