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황현아 변호사는 2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보험연구원, 손해보험협회, 교통안전공단이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황 변호사는 “운전의 주체와 운행의 주체가 분리돼 운전은 인공지능이 담당하지만 실제 자동차에 관한 지배권과 이익, 즉 운행은 보유자에게 귀속된다”며 “일반 교통사고는 90%가 운전자 과실에 기인하나, 자율주행사고는 시스템 하자, 차량 결함, 통신 및 정보의 오류, 해킹 등 그 원인이 다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사고 원인이 다변화됨에 따라 자율주행사고의 배상책임 주체가 다양해지고, 그 책임 귀속의 법적 근거도 복잡·다양해 질 것”이라고 봤다.
배상책임 법제 개선 방안 논의가 신속하고 적절한 피해자 구제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고, 특히 교통사고 피해자 구제를 실질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 보 험제도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한 분야인 자율주행차에서부터 유관분야로의 파급효과까지 광범위한 주제가 다뤄졌다.
맹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번 컨퍼런스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미래상이 공유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면서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