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를 보면, 내년 소매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올해 1~9월 성장률은 전년 대비 0.8%였다.
응답 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긍정 평가는 33.7%에 불과했다. 기업들은 부정 평가로 기운 이유로 소비심리 위축(63.8%)을 가장 많이 꼽았다.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 증가(38.2%), 시장경쟁 심화(34.2%), 소득·임금 불안(24.2%) 등이 뒤를 이었다.
이동일 한국유통학회장(세종대 교수)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인상 우려와 고환율 등으로 최근 국내 경제와 기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국내 소매유통업계가 체감하는 불안감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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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온라인쇼핑 분야는 사정이 낫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2.6%로 나타났다. 다만 온라인쇼핑 역시 부정 평가(64.8%)가 더 많았다.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78.7%), 비용 상승(63.8%), 차이나 커머스의 국내 진출 확대(51.1%)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대형마트(0.9%)도 성장률 전망치는 평균을 웃돌았음에도 부정 평가(64.2%)가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실제 올해 유통업계 10대 이슈 조사에서는 고물가·고금리에 소비심리 악화(60.7%)가 1위로 선정됐다. 올해 내내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이어지면서 내수 회복이 지연됐고, 하반기에는 트럼프 2기 출범 예고로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차이나 커머스의 공습(54.3%)이 2위를 차지했다. ‘알테쉬’로 불리는 알리, 테무, 쉬인 등이 초저가 공세를 벌이면서 국내 유통 지도가 확 달라진데 따른 것이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미국 우선주의와 수입관세 인상 등으로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내년을 좌우할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며 “유통 기업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와 대응책을 미리 준비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리스크에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