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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는 지난 5~6일 양일간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최근 6개월 이내 술을 마신적 있는 전국 20~50대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주류 소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이 혼술을 좋아한다고 답했다고 18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체 응답자의 44.5%는 ‘혼술과 술자리 모두를 좋아한다’고 답했고, ‘술자리는 좋아하지만 혼술은 좋아하지 않는다’가 27.8%, ‘혼술은 좋아하지만 술자리는 좋아하지 않는다’가 22.4%로 그 뒤를 이었다. 과거 술자리가 주류를 소비하는 대표적 방식이었다면, 최근에는 혼술 역시 그에 못지않게 주류를 소비하는 형태가 된 셈이다.
주목할 대목은 20대의 응답이다. 20대는 ‘주 6회 이상 마신다’는 답변이 11%로 다른 연령대 대비해 가장 많았는데, ‘혼술은 좋아하지만 술자리는 좋아하지 않는다(25.3%)’는 응답 또한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많았다.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만, 술자리보단 혼술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 성향이 드러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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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롯데멤버스가 백화점·마트·슈퍼·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점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무알콜 맥주 판매량은 417%, 와인 판매량은 120% 증가했으나, 소주 판매량은 39%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주 판매량은 오프라인 유통점 거래 데이터 기준 같은 기간 49% 증가했는데, 이번 라임 설문에서 전체 응답자의 30.5%가 온라인으로 전통주를 구매해본 적 있다고 답해 실제 판매량 증가폭은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다같이 빨리 취하려 하거나 술을 강권하던 음주 문화가 점점 사라지면서 전 연령대에 걸쳐 낮은 도수의 술을 가볍게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젊은 층으로 갈수록 하이볼, 모히또 등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섞어 마실 수 있는 혼합주나 저도수 또는 무알콜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