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NFT미술품, 신규 플랫폼 잇단 등장에 거세지는 열풍

  • 등록 2021-08-11 오전 11:00:00

    수정 2021-08-12 오전 7:27:35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토큰)시장이 성장하면서 예술계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판매 플랫폼 개발에 나서고 있다.

NFT미술품 거세지는 열풍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NFT 플랫폼을 통해 기존의 미술품에 관심이 없던 다양한 사람들도 고객으로 유입되고 있고 미술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신진 작가들도 새롭게 발굴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난다는 판단에서다. 플랫폼을 활용해 유명 작가의 작품을 NFT화 해 판매하거나 국보급 문화재를 NFT로 제작하는 등 고객을 이끌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며 앞으로 NFT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이란 기대가 모아진다.

하정우의 첫 디지털 아트 작품 ‘더 스토리 오브 마티 팰리스 호텔’(사진=표갤러리)
NFT는 그림이나 문장 등 디지털 지식재산권(IP)에 고유의 가치를 부여하는 수단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NFT는 국내에서 생소한 개념이었지만 올해 국내외 NFT시장이 급성장하고, 기존에는 판매가 거의 안되던 디지털 예술작품이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사례가 속속 등장하며 단숨에 주요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실제 NFT시장 분석 플랫폼 논펀지블닷컴에 따르면 전 세계 NFT 시장 거래액은 2019년 약 6200만달러(약 686억원)에서 지난해 약 2억5000만달러(약 2760억원) 규모로 4배 넘게 커졌다. 김형중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특임교수는 “NFT시장 활성화의 가장 큰 수혜를 입은 분야는 예술”이라며 “NFT는 예술작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창구로 무한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작품까지 판매를 가능하게 하면서 예술품 시장을 크게 확장했다. 현재 국내 시장에는 아날로그 상품을 NFT화 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앞으로는 디지털 아트의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MZ세대를 겨냥했던 미술품 공동 구매 업체 ‘피카 프로젝트’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였다. 올해 3월 피카 프로젝트는 국내 처음으로 아티스트 마리킴의 10초짜리 영상 ‘미싱 앤드 파운드’(Missing and Found·2021) NFT작품을 약 6억원에 판매해 주목을 받았다. 또 현재 NFT 신인 작가 공모전을 열어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여기서 뽑힌 2명의 작가에게는 피카코인 50만 개(약 1000만원)가 증정되고, 작품은 올해 안에 NFT 미술품 경매에 오르게 된다.

국내 주요 경매사인 서울옥션도 시장 확대를 위해 자회사 서울옥션블루를 통해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와 NFT거래 플랫폼 ‘XX블루’ 출시에 나섰다. 이번 3분기에 출시 예정을 앞두고 ‘XX블루’는 공모전을 열며 신진 아티스트 발굴도 하고 있다. 서울옥션블루 관계자는 “서울옥션에서도 온라인 경매를 진행하긴 하지만 본격적으로 젊은 콜렉터를 확보하고 NFT작품도 판매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었다”며 “NFT플랫폼을 미술품 대중화의 한 일환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최근 블록체인 분야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NFT 시장에 진출했다.(사진=클립드롭스)
기업에서도 플랫폼 발굴에 나섰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기업 카카오는 최근 블록체인 분야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NFT 시장에 진출했다. 그라운드X는 지난달 21일 한정판 디지털 작품을 전시·유통하기 위해 ‘클립 드롭스’(Klip Drops) 베타버전을 출시했다. 그라운드X는 인기 작가인 우국원, 유명 배우이면서 미술작가로도 입지를 쌓고 있는 하정우 등의 NFT작품을 내놓으며 고객 확보에 나섰다. 지난달 진행된 우국원 작가의 NFT 작품은 최종 5만 8550개 클레이(KLAY)로 낙찰됐는데, 이는 당시 가상자산 클레이 시가인 1180원으로 계산하면 약 6900만원 수준이다. 이달 진행된 하정우 작가의 NFT 작품은 약 5600만원인 4만 7000개 클레이에 낙찰됐다.

국보급 문화재가 NFT로 만들어지는 사례도 나왔다. 미디어테크 기업 퍼블리시는 간송미술관과 공동으로 국보 70호이자 세계기록문화유산인 ‘훈민정음해례본’을 NFT로 발행해 1개당 1억원으로 100개 한정 발행한다. 미술관은 오는 15일 이후 발행을 목표로 판매를 진행 중이다. 전형건 간송미술관 관장은 “구매 문의도 많고, 실제 구매를 하는 사람도 많다. 기대 이상으로 반응이 좋다”며 “특히 기존 미술관 후원계층인 장년층이 아닌 30~40대 젊은 참여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긍정적 반응에 간송미술관은 아트센터나비와 국보 고려청자 상감운학문매병 등 소장 문화재를 재해석한 NFT 그림 카드도 출시할 예정이다.

한 갤러리 관계자는 “새로운 기술과 예술품의 만남이라는 측면에서 갤러리들에서도 NFT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다”며 “플랫폼이 다양화 돼 NFT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만큼 갤러리들에서도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좋은 작가 및 작품을 선점하는 등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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