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운용에 따르면 ‘파인’은 종합 자산운용사 한화의 34년 운용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이 결합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펀드투자(매입/환매)를 통한 종합자산관리와 금융학습이 가능한 콘텐츠가 동시에 제공된다. ‘파인’을 이용하면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하지 않고도 한화자산운용 펀드에 가입 가능하다.
직판앱 ‘파인’은 IT기반의 전자금융에 친숙하고, 적극적인 학습을 통해 재테크 시장의 신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에게 스마트한 투자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진화하고 있는 금융지식과 경험을 담아내는 디지털금융 플랫폼을 지향한다.
소비자와 생산자의 직접 연결로 가능한 ‘업계 최저 판매보수’라는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MZ세대가 선호하는 △믿을 수 있는 투자 △편리한 투자 △안전한 투자 △친숙한 투자를 구현하기 위해 직관적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콘텐츠를 배치하여 사용자경험에 충실한 것이 특징이다.
운용사의 직접 펀드판매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장점이 발휘될 수 있다. 영업실적 부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판매사 리스크’ 가 차단되고, 펀드 전문가인 운용사가 시장상황과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를 직접 선별하기 때문이다. 탑재된 7개의 펀드는 한화자산운용의 114개 공모펀드 중 선별했다
투자 편의성도 높였다. ‘파인’은 신분증 촬영과 휴대폰 본인인증 방식으로 계좌를 개설한다. 주거래은행 계좌와 1원 송금 방식으로 즉시 연결할 수 있고, 입출금도 5초면 가능하다. 또한, 연말정산에서 세제혜택이 큰 연금저축 계좌도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개설이 가능하다.
투자자의 든든한 ‘투자 메이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콘텐츠 개발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운용사의 여러 전문가 팀이 모여 어려운 펀드를 쉽게 설명한 직관적인 상품 카드 △투자/펀드상품/시장상황에 맞게 업데이트하는 캐스트 콘텐츠 △영상으로 펀드매니저를 직접 만나서 운용 철학을 들을 수 있는 펀드매니저레터가 대표적이고, 상세페이지에서 펀드 수익률과 자산구성, 보유종목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디지털전략본부장은 “PINE은 만물상처럼 모든 펀드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전문가들이 선택한 꼭 투자해야 하는 펀드를 라인업 한 것” 이라고 설명하고, “마라톤 우승을 위해 러닝메이트가 꼭 필요하듯이 파인이 젊은 투자자,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 등 성공투자를 위해 도움이 필요한 모든 투자자의 러닝메이트가 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