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싱턴 DC 북쪽 메릴랜드주 반경 40㎞ 지역에는 미국 식품의약품국(FDA), 국립보건원(NIH) 등 대형 연방정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반경 40㎞ 이내에 대학, 기업 등이 집적됐다. 미국내 2000개 이상의 제약사 중 80% 가량의 기업들이 근접해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보건산업진흥원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이 입주한 오송생명과학단지와 클러스터 중심 축 구성내용이 흡사하다. 다만 메릴랜드주는 FDA와 NIH를 중심으로 바이오 기업들이 들어선 자연발생적 클러스터라는 점에서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조성 과정이 다소 다르다.
|
전체 면적은 18만5000만㎡로 국립 연구소 3만5000㎡, 기업 연구소 11만5000㎡ 등으로 구성됐다. 바이오폴리스는 지리적 편의성이 우수하다. 시내 중심에서 15분 거리에 위치해있고 싱가포르 국립대(NUS) 및 국립대학병원, 창이공항, 주요 항만과 인접했다.
바이오폴리스는 해외 우수인력의 적극 유치를 위해 ‘빈손으로 입주해도 곧바로 연구가 가능한 지원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이 특징이다. 바이오시설공유사업은 가장 기초적인 바이오 기구 및 시설부터 세포배양 시설, 실험기구 세척까지 제공하고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고베의료산업단지는 첨단의료진흥재단, 첨단의료센터, 발생재생과학 종합연구센터, 교토대학, 고베대학 등 연구를 선도한다. 핵심 연구기관들이 입주, 재생의료의 임상응용, 의료기기 연구개발, 임상연구 및 임상시험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 [오송밸리]오송바이오밸리 '한국 바이오산업 메카' 시동
☞ [오송밸리]10년만에 천지개벽..“남는 땅 없나요” 문의 쇄도
☞ [오송밸리]오송바이오밸리 마지막 단추 '제2 생명과학단지'
☞ [오송밸리]알짜 제약·바이오업체 대거 포진..'세계적 바이오단지 꿈 영근다'
☞ [오송밸리]오송생명과학단지 부족한 2%..'어디 병원 없나요'
☞ [오송밸리]"오송생명과학단지, 세계적 바이오밸리 도약 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