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서 병원을 하는 34세 의사 주 민씨의 말이다.
현대자동차(005380)의 중국 판매량이 감소세로 돌아서는 등 중국 시장에서 흔들리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30일 분석했다. 또 `중국 제2공장 건설 계획`도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세계 2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전세계 자동차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비용절감과 신차 출시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경쟁사들이 내수시장 부진을 중국 시장에서 만회하고 있는 데 반해 현대차는 오히려 중국 시장에서 뒷걸음질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까지 해마다 두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하던 현대차의 중국시장 판매 규모는 올 상반기 11만214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30% 성장했다.
한 현대차 관계자도 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신차 출시가 지연됨에 따라 올해 목표량인 31만대를 채우기 어려울 것"이라고 시인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현대차의 제2 중국 공장 건설은 `무리수`라는 지적이다. 현대차는 내년말까지 10억달러를 들여 베이징 외곽에 생산공장을 추가로 건설, 중국 생산량을 현재의 두배 수준인 60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제이크 장 현대차 대변인은 현 상황이 만만치 않음을 인정하면서도 "세계 최대의 성장 잠재력을 가진 중국 시장을 놓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와 중형세단 `쏘나다` 신형모델을 출시할 경우 성장률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상당수 애널리스트들은 신차가 출시되는 내년 말까지는 현대차의 중국 판매량이 회복되지 못할 것으로 분석했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는 베이징 공장에서 5000~6000달러 수준의 초저가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이지만 이 마저도 훨씬 저렴한 가격대의 중국차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통신은 분석했다.
우리투자증권의 스티븐 안 애널리스트는 "생산비용을 줄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중국 취향에 맞는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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