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천재들
천재기업가 10명의 출생과 교육, 가정환경, 성공과 실패 등을 낱낱이 파헤쳤다.
자동차왕 헨리 포드, 여성 해방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코코 샤넬, 미국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 컴퓨터 황제 마이크 델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불굴의 도전 정신과 열정, 창의력 등을 이야기한다. 진 랜드럼 지음. 조혜진 옮김. 말글빛냄. 1만6500원.
◇아파트 시대는 끝났다
책은 2015년을 변곡점으로 주택 수급의 대역전 드라마가 펼쳐질 것이라며 `아파트 불패신화`가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되는 9가지 이유를 든다. 미국, 일본, 영국 등 해외시장을 거울 삼아 한국 아파트 시장의 미래를 진단한다.
아울러 내년 이후에도 돈 되는 아파트 고르는 법 13가지와 알짜 아파트 등을 소개한다. 양지영 지음. 맛있는 책. 1만2000원.
내년 세계 경제가 점진적 하향 안정화의 길을 걷는 가운데 한국 경제 성장세도 올해보다 둔화된 4.3%에 그칠 전망이다.
세계경제의 감속 성장으로 수출이 둔화되고 경기 둔화에 따른 고용 창출력의 약화와 주택가격 불안 등은 소비 심리 및 소비 지출의 본격적인 회복을 저해할 것으로 보인다.
책은 세계경제와 국내경제, 산업, 기업경영, 공공정책,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내년을 내다본다. 홍순영·전영재 외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1만4000원.
◇굿바이 김정일
김정일 체제 붕괴에 관한 책.
책은 "김정일 체제는 붕괴할 수 밖에 없다"며 그 이후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북한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정세와 한반도 상황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김종서 지음. 참콘경제연구소. 1만2000원.
◇경영학 수업
경영자 또는 관리자 입장에서 실제 경영에 나설 때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경영 이야기.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회사 경영을 맡게 된 주인공이 대학 은사로부터 실전 경영학을 차근차근 배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하기와라 도시히코. 황소연 옮김. 비즈페이퍼.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