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현대차는 국내외 시장에서 신차 판매 호조로 역대 2월 월간 판매기준으로 최대 실적을 올렸다. 기아차도 올해 경차로 편입된 '모닝 효과'에 힘입어 내수시장에서 급성장 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는 2월 한 달간 국내 4만7769대, 해외 16만2168대 등 국내외에서 총 20만9937대를 판매해 역대 2월 월간 판매기준으로는 최대 실적을 올렸다. 이는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신차 판매의 호조에 따른 것으로, 전년동월 대비로는 국내·해외 각각 9.9%, 12.8%씩 증가해 전체 판매는 12.1%가 늘었다.
내수시장의 경우 4만7769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은 51.9%로 절반 이상을 유지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전년동월대비 22.3%나 늘어난 1만227대가 판매돼 내수 최다판매 차종 1위를 지켰다. 제네시스는 2월 생산이 본격화 되면서 2809대가 판매돼, 단숨에 국내 고급 대형차 시장 1위 차종에 올랐다.
해외시장도 전년 동월대비 12.8% 증가한 16만2168대 판매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이 가운데 국내공장 생산분의 해외수출이 8만6599대, 해외공장 생산 판매분이 7만5569대를 차지해 각각 16.6%, 8.6% 증가했다.
기아차(000270)는 경차 모닝 효과를 톡톡히 봤다.
기아차는 이에 힘입어 내수 시장에서 2월 한달간 전년대비 12.4% 증가한 2만4058대를 판매했다. 내수시장 점유율도 2006년 7월 이후 최대인 26.1%를 기록했다.
GM대우는 2월중 구정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로 6만1176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2.4% 감소했다.
내수판매는 9076대로 전년동월대비 10.5% 줄었고, 수출은 작년 2월보다 0.8% 감소한 5만2100대로 집계됐다.
르노삼성도 상황은 비슷하다. 2월중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34.9% 감소한 9316대를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내수가 전년동월대비 20.7% 감소한 7030대 였고, 수출은 58.0%나 줄어든 2286대를 기록했다.
쌍용차(003620)는 2월 한달 동안 내수 3305대, 수출(CKD포함) 4427대 등 총 7732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24.2% 감소했다. 내수판매는 전년동월대비 31.2% 감소,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8.4% 감소한 수준이다.
쌍용차 최형탁 사장은 그러나 "지난달 27일 체어맨W 신차발표회 이후 체어맨W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 상당히 많아졌다"며 "체어맨W의 성공적 출시는 쌍용차 발전의 시금석이 될 것이고, 3월은 물론 향후 꾸준한 실적 상승세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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